본문 바로가기
경영의 세기 경영의 고전 읽기

오마에 겐이치 - 난문쾌답

by 코리안랍비 2023. 4. 14.
728x90
반응형
SMALL



세계 3대 경영의 구루
오마에 겐이치 - 일본의 지성

대학시절 가장 존경하는 학자중의 하나가 오마에 겐이치이다.
이분의 책을 읽고서 정말 감탄을 하고 감탄을 했다.
와세다 대학을 마치고 MIT에서 원자력 공학을 전공한 사람이지만
나중에 멕킨지에서 경영컨설턴트가 되었고, 아시아를 대표하는 경영전략가중에 하나이다. 이분은 비록 나이가 많이 들었지만, 여전히 경영의 구루로서 일본과 전세계에 영향력을 끼치는 사람이다.

그 사람의 유명한 책 몇권을 소개하고,
그 사람의 유명한 명언 10개를 소개한다.

제일 먼저, [기업전략과 전략적 사고]를 읽어보기를 권하고 싶다.
다음으로 [지식의 쇠퇴]를 권하고 싶다.
마지막으로는 [난문쾌답]을 권하고 싶다.
이 세권 외에도 [제로 투 원 발상법] [즉전력] [맥킨지 문제해결의 기술] 도 권하고 싶다.

기업전략과 전략적 사고는 나의 대학원 논문에 자주 인용되던 책이어서 아직도 애정을 갖고 보는 편이다.
그리고 최근에는 [지식의 쇠퇴]를 보고 있는데, 역시 [명불허전]이라는 생각을 하게 만든다.
아래의 명언들은 비즈니스 세계의 스승이요 구루로서 밝힌 그의 구절양장 어록들이다.

지적으로 부지런한 가, 나태한 가'의 차이가 수입의 크기를 좌우한다.

스스로 문제를 설정하고 답을 찬는 연습을 해야 합니다.

나는 무엇을 할수 없는가를 생각하는 대신
나는 무엇을 할수 있는가부터 생각한다.

나는 무엇이 되고 싶은가?
무엇이 나의 진정한 희망이고 꿈인가?

정글에서 살아남을 수 있는 생존 기술은
많은 실패를 경험하고 온몽에 상처를 입어야만 배울 수 있습니다.


정글에서도 비포장도로에서도 전력으로 질주할 수 있습니다.

고민할 시간에 차라리 행동하라

프로가 되고 싶나요?
더도 덜도 말고 5년만 계속해보세요

100 - 부하가 하는 일 = 관리자의 일

고객이 원하는 것은 에어콘이 아닌 쾌적한 실내 환경이다.

현명한 리더는 구체적이다.

높은 산을 오르려면 구체적인 계획과 그것을 이루겠다는 의지가 없으면 안된다.

꼰대의 이야기로 읽지 말고, 마음에 새기고 간직해야 할 말들이다.
나는 이 중에서도 "고민할 시간에 차라리 행동하라" 라는 실행력을 요구한 말이 가장 멋지다.

오마에 겐이치에 대한 글은 추후 칼럼에서도 밝힐 것이다.


728x90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