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대인 이야기

성경 최고의 영웅, 모세와 광야훈련

by 코리안랍비 2022. 9. 11.
728x90
반응형
SMALL
성경 최고의 영웅, 모세와 광야훈련
  • 십계명 돌판 - 모세의 모습 - 구스타프 도레의 성경삽화
    십계명을 든 모세 - 구스타프 도레 - 구글출처 이미지


이 글은 '월간 교사의 벗'의 자료에 많은 도움을 받았다. 
성경 최고의 영웅 중에 하나인 모세의 이야기를 하려면 다양한 측면에서 살펴볼 수 있다. 유대인들에게 성경 최고의 영웅을 뽑으라고 하면 두 사람을 거론한다. 한명은 모세이고, 다른 한명은 다윗이다. 유대인들은 어려서부터 모세와 다윗의 이야기를 듣고 자란다. 성경 영웅들의 이야기를 들으면서 자녀들의 마음속에 자신도 하나님의 영광과 뜻을 이루기 위한 ‘영웅적 의식’이 생겨나게 된다. 성경 최고의 영웅으로 손꼽히는 모세와 다윗이 영웅이 되는 과정을 보면 반드시 ‘광야훈련’이 있음을 발견한다. 

모세는 ‘물에서 건진 자’라는 이름을 가지고 있다. 그의 이름에서부터 '구원자'의 풍모가 드러난다. 그는 애굽 궁중에서 40년간 궁중교육을 받고, 바로의 딸 하셉수트의 양자로서 큰 권세를 누린 인물이었다. 그러나 하나님은 이 사람을 쓰기 위하여 고난을 허락하신다. 하루 아침에 애굽에서 살인자가 되어서 멀리 광야로 도망하게 하신다. 모세는 애굽 궁중을 벗어나 길고 긴 광야훈련을 받게 된다. 그 기간이 40년이나 걸렸고, 하나님께서는 그에게 위대한 지도자로 만들고자 하는 섭리가 작용한 것이다.

낸시 뉴홀(Nancy Newhall)은 광야를 말하기를 “사람이 아직 질문하기를 배우지 못한 질문들에 대한 답을 가지고 있다” 라고 하였다.

하나님께서는 모세를 40년 광야생활 동안에 겸손하고 온유한 사람이 되게 하셨다. 그리고 광야에서 많은 양무리들을 이끄는 목자생활을 하게 하심으로 장차는 많은 수의 유대민들을 해방시키는 통솔력을 갖추게 하셨다.

광야는 히브리어로 ‘미드바르’라고 한다. 하나님의 말씀은 ‘드바르’라고 한다. 이 미드바르라는 말은 ‘말씀으로부터’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 하나님은 모세를 광야로 보내시고, 거기서 만나시고 말씀하셨다. 그리하여 하나님은 모세를 영감있는 지도자로 만드셨다. 장차는 ‘토라 - 모세오경’이 나오게 된 것이다.

  • 갈대상자 - 모세 - 미리암 - 요게벳 - 갈대상자속의 모세 그림
    구글출처 이미지 - 갈대상자 속의 모세


주일학교(선데이 스쿨)을 가장 최초로 연 무디는 모세에 대해서 다음과 같이 말한다. “모세는 120년을 살다가 갔다. 처음 40년은 무엇이나 할 수 있다는 왕궁생활이다. 중간 40년은 나는 아무 것도 할 수 없다는 미디안 광야 목자의 생활이다. 나중 40년은 아무 것도 할 수 없지만 하나님께서 함께 하시면 무엇이나 할 수 있다는 광야 지도자의 생애이다.”


광야는 길이 없는 곳이다. 진정한 리더쉽은 길이 없는 가운데서 길을 만드는 것이다. 모세는 길이 없는 광야에서 길을 만든 위대한 지도자이다. 그런데 하나님은 모세에게 그 길을 먼저 가게 하심으로 다른 사람들이 갈 수 있도록 이끄신 것이다. 지도자는 앞서가는 것이 아니라 먼저 경험하고서 다른 사람들에게 경험을 시키는 사람이다.

  • 다빈치의 모세상 - 머리에 뿔난 모세 작품
    모세상 - 다빈치

 



유대문헌에서 모세의 위치는 독보적이다. 다른 수많은 영웅들과 지도자들이 있지만 모세만큼 독보적인 리더는 없다. 그를 가장 위대한 영웅으로 인정하는 것은 바로 그가 애굽에서 유대민들을 탈출시키고 해방시켰다는 것과 더불어서 거룩한 하나님의 말씀으로 유대민들을 교육했다는 것이다. 그리고 그 성경교육의 역사와 전통은 지금도 사람들의 영감을 주고, 꿈을 주고, 도전을 주고 있다. 모세를 통해서 그의 스토리가 나중에는 히스토리가 되었다. 우리도 우리 인생 광야훈련을 통해서 스토리가 히스토리가 되는 역사가 일어나기를 소망한다.

 

  • 홍해가 갈라지는사건 - 믿음의 모세 - 출애굽기 14장 파노라마
    구글출처 이미지
728x90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