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님께서 불타는 떨기나무 가운데서 모세에게 나타나셨을 때, 모세는 하나님께 그분의 이름을 물었습니다. 그는 자신을 보내어 그들을 구원하게 한 노예 생활하는 이스라엘 백성에게 그 이름을 알려주고 싶었습니다 . 하나님께서는 모세에게 “스스로 있는 자(I AM)께서 나를 너희에게 보내셨다”(출 3:14)고 전하라고 하셨고, 또한 “너희 조상의 하나님 곧 아브라함의 하나님, 이삭의 하나님, 야곱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나를 너희에게 보내셨다”(15절)고 말씀하셨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여호와”( yhwh )라는 이름을 “영원히 나의 이름이니 나는 대대로 기억될 것이다”(15절)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출애굽기의 이 본문들은 하나님의 이름을 둘러싼 질문들을 불러일으켰는데, 모든 질문에 확실하게 답할 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우리는 학문적인 난제에 얽매이지 말고 하나님께서 왜 자신의 이름을 계시하셨는지 기억해야 합니다. 출애굽기 전체에 걸쳐, 그리고 성경 전체에 걸쳐 두드러진 주제는 우리가 그분을 알 수 있도록 하나님께서 자신을 계시하셨다는 것입니다. 하나님은 자신의 이름인 여호와 로 우리에게 자신을 계시하셨고 , 구원과 심판의 위대하신 행위들을 통해 자신의 성품을 드러내셨습니다. 그리하여 “땅의 모든 백성이 여호와 만이 하나님이시요 다른 신이 없음을 알게 하려 하심이니라”(열왕기상 8:60).
하나님의 이름의 의미
이름은 어원에 따라 의미를 가질 수 있습니다. 제 이름 요나단은 히브리어 어원으로 "주님께서 주셨다"라는 뜻입니다. 마찬가지로 학자들은 하나님의 이름의 어근을 바탕으로 그 의미를 규명하려고 노력해 왔습니다.
하나님은 실제로 모세에게 두 가지 이름을 계시하셨습니다.출애굽기 3:14의 "I AM"이라는 이름은 히브리어 "to be" 동사( hyh )에서 나온 예상된 번역입니다. "I AM"이라는 이름과 "LORD"(15절)라는 이름 사이의 명백한 유사성은 히브리어 단어를 각각의 영어 형태인 yhwh 와 ʾhyh 로 음역하면 어느 정도 알 수 있습니다 .히브리어에서 "to be" 동사의 일반적인 철자는 hyh 입니다. 다른 철자인 hwh가 있지만 드뭅니다(예: 창세기 27:29).따라서 yhwh ("LORD")와 ʾhyh ("I AM")라는 이름이 모두 같은 단어인 히브리어 "to be" 동사에서 나왔지만 형태가 다르다고 종종 주장합니다. 출애굽기 3장 14절은 히브리어 "있다" 동사( 창세기 27장 29절 )에서 유래한 것으로 예상되는 번역입니다.
이 분석이 맞다면, yhwh는 "그는 존재한다"로 번역될 것입니다. 더 명확하게 말하자면, yhwh 의 "그는 존재한다"는 불완전한 문장("그는 무엇 인가 ?")이 아니라 "그는 존재한다"로 번역되어야 합니다.
영어: "he is" 또는 "he exists"가 yhwh 의 가능한 번역이지만 , 일부 신학자들은 yhwh 라는 이름이 하나님의 자존성에 대한 진술이라고 주장해 왔습니다. 이 용어는 신학에서 하나님의 자급자족과 완전한 독립과 자율성에 대한 성경적 진리를 설명하는 데 사용됩니다. 하나님은 자신 외의 어떤 것에도 의존하거나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yhwh 의 "he exists"라는 의미가 하나님의 이 속성에 대한 포괄적인 성경적 증거에 기여할 수 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그러나 출애굽기의 서사적 맥락을 고려할 때, 하나님께서 yhwh라는 이름을 주신 주된 목적은 그 이야기의 시점에서 자신의 자존성에 대한 신학적 원리를 확립하는 것이 아닐 수 있습니다.
다른 이들은 여호와라는 이름을 "섭리적" 또는 "구속사적"으로 이해해야 한다고 주장합니다 . 출애굽기에서 모세는 이스라엘 백성을 이집트에서 구원해 줄 이름을 필요로 했습니다. 하나님은 이스라엘 백성에게 자신이 그들과 함께하여 구원해 주실 것임을 알리기 위해 자신의 이름인 여호와 와 "나는 스스로 있는 자"라는 이름을 주셨습니다.
이러한 이해는 출애굽기의 맥락과 부합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출애굽기에서 하나님은 연기와 불기둥 가운데 임재하시어 이스라엘을 이집트에서 인도해 내셨고(출 13:22), 모세는 약속의 땅으로 인도해 달라고 하나님께 간구했습니다(출 33:14-15). 이러한 이해는 ' 여호와'라는 이름을 하나님의 존재를 나타내는 것이 아니라, 그분이 백성과 함께하시는 구원의 임재를 나타내는 것으로 봅니다. 이러한 이해는 서사적 맥락에서 '여호와' 의 의미를 도출하지만 , 이러한 이해는 어원적으로 도출된 것이 아니라는 점을 지적해야 합니다.
하나님의 이름을 발음하다
우리는 히브리어에서 'yhwh'라는 이름의 원래 발음을 알지 못합니다 . 성서 히브리어는 원래 자음으로만 기록되었으며, 수 세기가 지난 후에야 유대인 학자들이 고대 발음을 보존하기 위해 모음을 추가했습니다. 마소라 전통의 모음은 몇 안 되는 전통 중 하나로, 특히 서양 학자들 사이에서 표준 발음이 되었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자신의 이름인 야훼 와 '나는 존재한다'라는 이름을 주셔서 이스라엘에게 자신이 그들과 함께하여 그들을 구원할 것이라는 것을 전달하셨습니다.
그러나 이 마소라 전통에서는 고대 발음을 보존하기 위해 자음 yhwh 에 모음을 추가한 적이 없습니다.대신 이 유대인 학자들은 "주님"을 의미하는 히브리어 단어( ʾǎdōnāy )의 모음을 가져와 자음 yhwh 에 추가했습니다 .자음과 모음의 이러한 불일치는 독자가 경외심에서 yhwh 라는 이름을 발음하지 않고 대신 "주님"이라는 단어( ʾǎdōnāy )를 발음하도록 유도하기 위한 것이었습니다.따라서 독자가 yhwh 라는 이름을 만날 때마다 ʾǎdōnāy라는 이름을 발음했습니다 .결과적으로, 이름의 원래 발음은 보존되지 않았습니다.
19세기에 독일 학자 빌헬름 게제니우스는 히브리어 자음 yhwh를 "야훼"로 발음하는 것을 대중화하기 위해 yhwh 라는 이름의 그리스어 음역을 연구했습니다 . "야훼"라는 발음은 현재 일반적인 것으로 여겨지지만, 확실하게 검증할 수는 없습니다.
영어 성경에서는 ʾǎdōnāy 또는 yhwh라는 단어가 나올 때 둘 다 영어 단어 "Lord"로 번역됩니다. 그러나 히브리어 단어의 차이를 명확히 하기 위해, ʾǎdōnāy가 나올 때는 단순히 "Lord"(예: 창세기 15:8)로 번역되는 반면, yhwh가 나올 때는 작은 대문자로 "LORD"(예: 13절)로 번역됩니다. 창세기 15:8 ), 그러나
때때로 히브리어 성경에서 ʾǎdōnāy yhwh를 발견할 수 있습니다 . 히브리어에서 ʾǎdōnāy ʾǎdōnāy (또는 영어로 "Lord LORD")를 중복해서 읽는 것을 피하기 위해, 마소라 학자들은 이러한 경우에 ʾělōhīm ("하나님") 의 모음을 yhwh 에 추가하여 ʾǎdōnāy 대신 ʾělōhīm ("하나님") 으로 읽도록 했습니다 . 이렇게 yhwh가 ʾělōhīm 의 모음과 함께 나타날 때, 영어 성경에서는 "GOD"를 작은 대문자로 읽습니다(예: 2절).
이미 언급했듯이, yhwh는 아마도 "그는 ~이다"를 의미할 수 있지만, "나는 ~이다"를 의미하지 않으며, "하나님"을 의미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주님"을 의미하지도 않습니다. 영어에서 "주님"과 "하나님"으로 번역된 것은 단지 yhwh 대신 ʾǎdōnāy 또는 ʾělōhīm 으로 읽는 고대 전통을 반영한 것일 뿐입니다 .
'여호와'라는 단어는 어디에서 왔는가?
"여호와"라는 단어는 영어도 히브리어도 아니며, 하나님의 이름도 아닙니다. 한 단어의 모음과 다른 단어의 자음을 결합한 잘못된 명칭입니다. 앞서 언급했듯이 유대인들은 독자가 "주님"으로 읽어야 한다는 것을 나타내기 위해 ʾǎdōnāy ("주")의 모음을 yhwh 의 자음에 덧붙였습니다. 따라서 yhwh 의 자음을 ʾǎdōnāy 의 모음과 함께 읽으면 잘못된 단어인 yǎhōvāh가 됩니다 . 이 "단어"를 영어식으로 읽으면 여호와가 됩니다.
이러한 잘못된 결과를 설명하자면, "porcupine"의 모음을 빼서 "elephant"에 추가하여 oluphinte라는 단어를 만드는 것과 같습니다. 이 단어는 영어도 아니고 어떤 동물의 이름도 아닙니다.
주님을 알아라
그러면 우리는 무엇을 알 수 있습니까? 바로는 “[ 여호와 ] 가 누구십니까 ?”라고 물었습니다(출 5:2). 그리고 “우리 하나님 [ 여호와 ]와 같은 이가 없음을 알게 하려고”(출 8:10) 열 가지 재앙을 받았습니다. 이스라엘은 하나님에 의해 애굽에서 구원받아 “내가 [ 여호와 ] 너희 하나님 인 줄 알게 ”(출 6:7) 되었습니다. 그 결과, 하나님의 명성이 가나안 사람들에게 퍼져 나갔고, 그들은 “[ 여호와 ]께서 홍해 물을 마르게 하셨다는 소식을 들었습니다”(여호수아 2:10). 출 5:2 ) 그리고 그에게 10가지 재앙이 주어졌는데, 그것은 “그와 같은 자가 없음을 알게 하려 함이라”[ 여호수아 2:10 ].
우리는 '야훼'라는 이름의 정확한 유래, 의미, 그리고 발음을 알지 못할 수도 있지만 , 훨씬 더 중요한 것은 우리가 그분을 알 수 있다는 것입니다. 바로 우리가 '야훼' 를 알 수 있다는 것입니다. 하나님께서 그분의 이름을 계시하신 것은 궁극적으로 우리가 그분을 알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것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