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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회 지도자를 위한 경제학: 성경의 첫 번째 경제 개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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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회 지도자를 위한 경제학: 성경의 첫 번째 경제 개념

2021년 3월 10일  |  조 카터
 
 
편집자 주: 

교회 지도자들이 “도시의 복지”( 렘 29:7 ) 를 더욱 효과적으로 추구하려면 경제 개념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어떻게 적용해야 하는지, 그리고 지역 교회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야 합니다. '교회 지도자들을 위한 경제학' 시리즈의 목적은 경제 신학을 제시하는 것이 아니라, 교회 지도자들이 신앙적 헌신을 경제와 공공 정책에 어떻게 적용할지 더욱 명확하게 생각하는 데 도움이 되는 기본적인 이해를 제공하는 것입니다. 다른 기사는 '교회 지도자들을 위한 경제학' 페이지를 참조하십시오.

 

 

용어:  소비

의미:  소비란 가계가 재화와 서비스를 사용하는 것을 말합니다.

 

중요한 이유:  소비는 아름다운 개념에 대한 보기 흉한 단어입니다.

 

중세 시대부터 소비는 결핵처럼 몸을 갉아먹는 소모성 질병을 지칭해 왔습니다. 최근에는 소비가 종종 소비주의와 혼동되는데, 이는 유용하면서도 관련성이 있는 용어이지만, 완전히 경멸적인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하지만 가장 기본적인 경제적 의미에서 소비는 가계의 재화와 서비스 사용을 지칭하는 순전히 중립적인 용어입니다. 배우자와 함께 스테이크 저녁 식사를 하기 위해 베이비시터를 고용한다면, 당신은 재화(스테이크)와 서비스(베이비시터의 시간과 관심)를 모두 소비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재화와 서비스 구매는 소득이나 저축을 통해 지불할 가능성이 높지만, 소비로 간주되는 것은 단지 사용 그 자체입니다 . (이 부분은 잠시 후에 다시 다루겠습니다.)

소비는 성경에 언급된 첫 번째(혹은 두 번째) 경제 개념일 것입니다. 하나님은 아담과 하와를 창조하시고 그들에게 문화적 명령("생육하고 번성하여 땅에 충만하라, 땅을 정복하라")을 주신 후, 첫 부부에게 이렇게 말씀하셨습니다. "내가 온 지면의 씨 맺는 모든 채소와 씨 가진 열매 맺는 모든 나무를 너희에게 주노니 너희의 먹을거리가 되리라"( 창세기 1:29 ).

아담과 이브는 수입이 생기기도 전에 일해야 했고 소비할 수 있었습니다. 우리 대부분은 이런 방식으로 삶을 시작합니다. 어린아이였을 때 우리는 방 청소, 잔디 깎기 같은 일을 해야 했을지 모르지만, 우리의 일이 소비 능력과 직접적으로 연관되었을 가능성은 낮습니다. 열 살짜리 소년은 신문 배달로 겨우 몇 달러밖에 벌지 못하지만, 한 달에 수백 달러가 드는 식비, 주거비, 교통비를 소비합니다.

이것이 바로 소비가 소득이나 부보다 웰빙과 인간의 번영을 더 잘 나타내는 지표인 이유입니다. 영화 <마션> (2015)에서 이를 잘 보여주는 사례를 찾아볼 수 있습니다. 화성에 고립된 우주비행사 마크 와트니는 기술적으로 NASA로부터 수입을 얻고 있습니다. 하지만 슈퍼마켓이 없는 행성에 발이 묶인 그에게 그 돈은 큰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와트니의 삶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생존에 필요한 재화와 서비스를 소비할 수 있는 능력이며, 그의 예금 계좌에 얼마나 있는지는 중요하지 않습니다.

이것이 바로 그리스도인들이 웰빙의 지표로서 소비의 중요성을 인식해야 하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소비 수준은 소득이나 지출과 같은 다른 관련 요인보다 이웃의 복지에 대해 훨씬 더 많은 것을 알려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집을 소유하고 믿음직한 정원과 가축을 키울 수 있는 가난한 농부는 수입이 거의 없고 지출도 적지만, 적절한 수준의 식량과 주택을 소비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도시의 가난한 사람들은 무료 급식소를 통해 무료로 식량을 제공받아 음식을 섭취하면서도, 노숙자가 되어 적절한 주거지를 마련하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소비 현황과 재화와 서비스의 획득 방식을 면밀히 살펴보면 이웃들이 어떤 유형의 필요를 느끼는지, 그리고 그 필요의 정도를 더 잘 파악할 수 있습니다.

 

당신이 알아야 할 다른 것들: 

  • 인간의 번영에 있어 소비의 중요성은 많은 경제학자들이 비록 두 집단 모두 필수적이지만, 소비자가 생산자보다 우선해야 한다고 주장하는 주된 이유입니다. 18세기 도덕 철학자 아담 스미스는 『국부론』 에서 다음과 같이 썼습니다 .

소비는 모든 생산의 유일한 목적이자 목표이며, 생산자의 이익은 소비자의 이익을 증진하는 데 필요한 한도 내에서만 고려되어야 합니다. 이 격언은 너무나 자명하여 이를 증명하려는 시도 자체가 어리석은 일일 것입니다.

  • 다른 많은 중요한 경제 개념들이 소비와 직접적으로 연관되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저축의 주된 이유 중 하나는 현재 소득의 일부를 따로 모아 오늘의 소비를 포기함으로써 미래에 더 많이 소비할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잠언 6:6-8 참조 ).
  • 소비에 대한 결정은 일, 소득, 저축, 투자 등에 대한 우리의 선택에 지대한 영향을 미칩니다. 일반적으로 사람들은 비교적 안정적인 소비 경로를 선호하며, 그 선호도에 따라 결정을 내리는 경향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신혼 부부는 소득이 증가하면 나중에 갚을 수 있을 것이라는 가정 하에 집과 가구를 사기 위해 빚을 질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사람들은 노년에도 비슷한 생활 방식을 유지하기 위해 은퇴 계좌에 불입합니다. 이 과정을 "소비 평활화"라고 합니다. 빚을 지거나 저축을 하든, 평생 최소한의 소비 수준을 유지하려는 의도가 있습니다. 우리는 평생 소비 패턴의 최고점과 최저점을 "평활화"함으로써 이를 달성합니다. (이 시리즈의 다음 글에서 소비 평활화에 대해 더 자세히 다룰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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