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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회 지도자를 위한 경제학: '소비 원활화'에 대한 파라오의 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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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회 지도자를 위한 경제학: '소비 원활화'에 대한 파라오의 꿈

2021년 11월 13일  |  조 카터
 
 
편집자 주: 

교회 지도자들이 “도시의 복지”( 렘 29:7 ) 를 더욱 효과적으로 추구하려면 경제 개념의 의미, 적용 방법, 그리고 교회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야 합니다. '교회 지도자들을 위한 경제학' 시리즈의 목적은 경제학의 신학을 제시하는 것이 아니라, 교회 지도자들이 신앙적 헌신을 경제와 공공 정책에 어떻게 적용할지 더욱 명확하게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는 기본적인 이해를 제공하는 것입니다.

용어

소비 평활화

그것이 의미하는 바

소비는 가계의 재화와 서비스 사용을 의미합니다. 소비 평활화는 평생 동안 (소비로 측정되는) 가능한 가장 높은 생활 수준을 유지하기 위해 일정 기간 동안 지출과 저축을 균형 있게 조정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왜 중요한가

소비는 성경에 언급된 최초의 경제 개념 중 하나입니다(" 성경의 최초의 경제 개념 " 참조). 마찬가지로, 소비 평활화는 구속사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 최초의 경제 개념 중 하나입니다.

창세기 41장 에서 우리는 이집트의 파라오가 두 가지 꿈을 꾸었지만, 그 꿈의 의미를 해석하지 못하는 것을 보게 됩니다. 요셉이 그 꿈을 풀이하기 위해 불려 나갑니다.

 

요셉이 파라오에게 말하였다. "파라오의 꿈은 하나이며 같은 꿈입니다. 하나님께서 파라오에게 앞으로 하실 일을 알려 주셨습니다. 일곱 마리의 좋은 암소는 일곱 해를 뜻하며, 일곱 개의 좋은 이삭도 일곱 해를 뜻합니다. 이는 같은 꿈입니다. 그 후에 올라온 야위고 흉악한 암소 일곱 마리도 일곱 해를 뜻하며, 동풍에 말라 죽은 일곱 이삭도 일곱 해를 뜻합니다. 이는 일곱 해의 흉년입니다."

“내가 파라오에게 말했던 것과 같습니다. 하나님께서 파라오에게 앞으로 하실 일을 보여 주셨습니다. 이집트 온 땅에 칠 년 동안 큰 풍년이 들겠지만, 그 후로 칠 년 동안 흉년이 들 것입니다. 그러면 이집트의 모든 풍년은 잊혀지고, 그 기근이 온 땅을 황폐하게 할 것입니다. 그 땅에 있던 풍년은 기억되지 않을 것입니다. 그 뒤에 오는 기근이 너무 심할 것이기 때문입니다. 파라오에게 두 가지 꿈이 주어진 이유는 하나님께서 이미 이 일을 결정하셨고, 곧 이루실 것이기 때문입니다.

 

이제 파라오께서는 총명하고 지혜로운 사람을 찾아서 이집트 땅을 관리하게 하시고, 파라오께서는 이집트에 관리들을 임명하여 일곱 해 풍년 동안 이집트의 수확물 중 오분의 일을 거두게 하시고, 그들은 앞으로 다가올 풍년의 모든 곡식을 거두어 파라오의 권한 아래 각 성읍에 저장하여 식량으로 쓰게 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이 곡식은 이집트에 닥칠 일곱 해 기근에 대비하여 나라를 위해 비축해 두십시오. 그래야 나라가 기근으로 황폐해지지 않을 것입니다.

요셉이 꿈을 해석하는 데 지혜를 발휘했기에, 파라오는 그에게 국가적 소비 평준화 계획을 실행하는 책임을 맡겼습니다. "생애주기 가설"은 개인이 장기적인 소비 및 저축 행태를 계획하고 생애 동안 가능한 한 최선의 방식으로 소비를 균등하게 분배하려 한다고 주장합니다. 요셉은 이 가설을 더 큰 규모로 적용하여 그 땅의 모든 백성에게 영향을 미쳤습니다.

 

 

우리 개인의 경제 상황은 7년 풍년에 이어 7년 흉년이 드는 것처럼 극심한 경우는 드뭅니다. 하지만 우리는 살아가면서 다른 시기보다 소비에 쓸 수 있는 소득이 더 많거나, 적어도 더 많을 것으로 기대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중산층 출신의 젊은 고등학생에게 생애주기 가설이 어떻게 적용될 수 있는지에 대한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젊은이는 고등 교육을 통해 평생 소득 잠재력을 높일 수 있기 때문에 대학에 갈 가능성이 높습니다. 부모로부터 약간의 돈을 받고, 아르바이트를 하여 생활비를 충당하고, 나머지는 학자금 대출을 받아 충당합니다.

졸업 후 그는 정규직을 구하고, 아파트를 빌린 후 학자금 대출을 갚기 시작하고, 중산층의 상품과 서비스를 소비하기 시작합니다. 그의 수입은 필수품을 살 만큼은 되지만, 원하는 모든 것을 살 수는 없습니다(예: 플레이스테이션 5). 하지만 그는 현재 연봉 4만 달러밖에 벌지 못하지만, 약 10년 후, 그리고 몇 차례의 급여 인상을 거치면 6만 달러를 벌게 될 것이라는 사실을 알고 있습니다. 소비를 원활하게 하기 위해, 그는 앞으로 몇 년 동안 필요한 물건(자동차, 옷 등)을 신용으로 구매할 수 있습니다.

 

인생의 중반에 이르면 기본적인 소비를 모두 감당하고도 남는 돈이 남아, 미래의 은퇴를 위해 소비를 미룰 수 있습니다. 따라서 중년의 삶은 청년기의 소비(신용을 통한)와 노년기의 소비(저축을 통한)를 원활하게 하는 역할을 합니다.

결과적으로 중산층 근로자는 삶의 과정에서 어려움을 겪을 수도 있지만 지출과 저축의 균형을 맞춰 평생 동안 가능한 가장 높은 생활 수준을 유지하게 됩니다.

이러한 패턴은 그리스도인의 경제적 사고방식에 적어도 두 가지 면에서 영향을 미칠 것입니다. 첫째, 우리는 우리의 모든 경제적 자원(예: 소득)이 하나님께서 청지기 직분을 위해 주신 선물임을 인식합니다. 그러나 성경과 직접적인 경험을 통해,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주시는 경제적 자원의 수준은 우리 삶의 과정에서 변하는 경향이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아마도 하나님은 우리가 풍년과 흉년을 번갈아 가며 지내기를 바라지 않으시고, 요셉이 이집트에서 했던 것처럼 우리가 책임감 있게 자원을 관리하기를 바라실 것입니다. 그러나 성경에서는 하나님께서 미래에 우리의 자원을 늘려 주실 것이라는 믿음에 근거하여, 신용 거래를 통해 오늘의 소비를 늘리는 것( 잠 22:7 ) 보다는 미래를 위해 자원을 저축하는 것 ( 잠 6:6-8 )에 중점을 둡니다.

청지기 직분에 대한 우리의 관점은 소비를 원활하게 하는 결정을 개선하거나 왜곡할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우리는 이상적인 미래의 자신이 과소비를 충당해 줄 것이라는 가정에 따라 오늘 너무 많은 돈을 빌릴 수 있습니다. 이는 자기 우상 숭배로 이어지고, 하나님께서 자녀들에게 충분한 양식을 주시겠다는 약속을 잊게 만들 수 있습니다( 마태복음 6:31-32 ).

 

그리스도인으로서 우리는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경제적 자원을 주시는 이유가 우리의 유익뿐 아니라 다른 사람들을 축복하기 위한 것임을 알고 있습니다( 누가복음 6:38 ). 이는 우리 자원의 일부가 궁핍한 사람들의 소비를 원활하게 하기 위해 우리에게 주어졌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엡 4:28 ). 대표적인 예가 성경에서 고아와 과부를 돌보라는 권고입니다 . 고아는 (성인이 되어) 미래에 소비할 가능성이 있지만, 부모를 잃은 후 현재 소비가 부족합니다.

마찬가지로, 많은 미망인은 남편을 통해 과거에 소비 욕구를 충족시켰지만, 남편의 죽음으로 인해 미래 소비를 위한 자원을 축적할 수 없게 되었습니다. 따라서 우리는 현재의 필요에 초점을 맞춰 그들의 소비를 원활하게 하도록 도와야 합니다. 가난한 사람들을 도울 때, 우리는 그들의 현재 소비 욕구를 충족하는 것뿐만 아니라 생애 주기 전반에 걸쳐 소비를 원활하게 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야 합니다. 이렇게 함으로써만 우리는 그들이 평생의 빈곤에서 벗어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습니다.

 

중하위 계층부터 상위 1%에 이르기까지 대부분의 미국인에게 이러한 소비 평활화 생애주기 모델은 첫 직장부터 은퇴까지 경제생활의 전반적인 흐름을 나타냅니다. 하지만 근로빈곤층에게는 그렇지 않습니다. 이 주기는 하나의 광범위한 평생 패턴이 아니라 평생 동안 반복적으로 발생합니다 .

이러한 패턴은 일주일에 한 번에서 일 년에 여러 번까지 반복됩니다. 하지만 빈번하게 반복되며, 근로빈곤층의 소득, 저축, 소비에 대한 생각 형성에 지대한 영향을 미칩니다. 이는 경제 계층 간의 핵심적인 차이이며, 미국 빈곤층의 삶을 이해하는 데 가장 중요한 개념 중 하나입니다. 이 시리즈의 다음 글인 "가난한 것이 너무 비싼 이유"에서 이에 대해 더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2025년 성경적 경제.경영학 강의를 위한 번역자료입니다. 애독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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