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화 교리는 심판의 날 이전에 하나님께서 은혜로우신 사법적 판결을 내리시는 것과 관련이 있습니다. 즉, 유죄 판결을 받은 죄인들이 절망 속에서 예수 그리스도를 신뢰하며 돌이키면, 모든 혐의가 용서받고 무죄 선고를 받고 하나님 앞에서 도덕적으로 올바른 사람으로 선언된다는 것입니다.
요약
하나님의 율법 앞에서 인간은 정죄받은 상태에 있으며, 하나님과 올바른 관계를 맺을 수 있는 방법이 없습니다. 하나님은 복음을 통해 죄인들을 자신과 올바른 관계로 만드는 방법을 보여주십니다. 하나님의 아들이신 예수님은 죄인의 대표자이자 대속자가 되셨습니다. 하나님의 순종하는 종으로서 그분은 의로운 삶을 사셨고 십자가에서 속죄의 죽음을 죽으셨습니다. 칭의는 하나님의 구원 사역의 핵심 요소 중 하나입니다. 이는 그의 백성의 죄가 그리스도께로 옮겨지고 그분이 대가를 치르신 "큰 교환"과 관련이 있으며, 또한 삶과 죽음에서 아버지께 순종하신 그리스도의 의가 그들의 의로 옮겨진 것입니다. 죄인들은 오직 그리스도를 믿는 믿음으로만 의롭게 됩니다. 이 교리에 대한 많은 반대 의견에는 근거가 없지만, 이 복음 진리에서 얻는 유익은 엄청나고 그 의미는 중요합니다.
소개
인간의 행위나 교회의 행정 없이 오직 그리스도를 믿는 믿음으로 죄인을 의롭다 하시는 하나님의 복음은 개신교 종교 개혁자들이 재발견한 성경적 진리였으며, 복음주의 개신교의 특징 중 하나입니다. 이는 끊임없이 공격받고 왜곡되는 귀중한 교리입니다. 루터는 의화와 특히 관련된 다섯 가지솔라("오직 홀로")를 강조했습니다. 즉, 오직 하나님의 은혜로, 오직 우리의 믿음으로, 오직 그리스도 안에서, 오직 하나님의 영광을 위하여, 오직 성경만이 이 진리의 궁극적 권위라는 것입니다.
신 - 절대적 기준
칭의를 제대로 이해하려면 유일하고 참되시고 살아 계신 하나님, 곧 성부, 성자, 성령으로부터 시작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 삼위일체 하나님은 궁극적인 도덕 기준이십니다. 파라오조차도 주님이 의로우심을 인정했습니다(출 9:27; 시 119:137 참조). 무엇이 의로운지에 대한 이 절대적인 기준은 모세의 율법, 특히 십계명과 사랑의 율법에 요약되어 있습니다(신 5:6-22; 6:1-9; 마 19:16-22; 22:36-40; 롬 7:12; 13:8-9). 또한 우리와 똑같이 모든 면에서 시험을 받으셨지만 죄 없이 사신 메시아이신 예수님의 성품과 삶에서도 이 기준이 가장 놀랍게 드러납니다(요 14:9; 히 4:15).출 9:27;시 119:137참조 ). 무엇이 옳은지에 대한 그 절대적인 기준은 모세의 율법에 표현되어 있으며, 특히 십계명과 사랑의 법에 요약되어 있습니다(신 5:6-22; 6:1-9;마 19:16-22; 22:36-40;롬 7:12; 13:8-9). 또한 그것은 우리와 똑같이 모든 면에서 유혹을 받으셨지만 죄가 없으셨던 메시아이신 예수님의 성품과 삶에서 가장 놀랍게 증명됩니다(요 14:9;히 4:15).
인간 - 죄책감, 비난, 무력감
하나님의 형상으로 창조되어 하나님께 책임을 져야 하는 인간은 모두 그 궁극적인 의의 기준에 크게 미치지 못합니다. 하나님께서 인간 상태를 평가하시는 방식은 논쟁의 여지가 없습니다. 선하거나 의로운 사람은 아무도 없습니다. 심지어 사람의 최선의 노력조차도 더러운 누더기로 여겨집니다(시 53:1, 3; 사 64:6; 롬 3:9-23). 하나님의 율법은 우리를 정죄하며, 그리스도의 임재 앞에서 우리는 우리의 죄악을 인정할 뿐입니다(눅 5:8). 아무도 하나님 앞에 똑바로 설 수 없습니다(시 130:3). 그렇다면 어떻게 하나님과 바른 관계를 맺을 수 있겠습니까? 우리는 아무리 노력해도, 변명해도, 하나님께서 우리의 선한 행동을 호의적으로 보시고 악한 것은 눈감아 주실 것이라는 희망 속에 살아도, 그 어떤 것도 유익하지 않을 것입니다.시 53:1,3;사 64:6;롬 3:9-23). 하나님의 율법은 우리를 정죄하며, 그리스도 앞에서 우리는 우리의 죄악을 인정할 수밖에 없습니다(눅 5:8). 아무도 하나님 앞에 똑바로 설 수 없습니다(시 130:3). 그렇다면 어떻게 사람이 하나님과 바른 관계를 가질 수 있겠습니까? 우리는 아무리 노력해도, 할 수 있는 대로 변명해도, 하나님께서 우리의 선한 행실을 호의적으로 보시고 악한 것은 눈감아 주실 것이라는 희망 속에 살아도, 그 어떤 것도 유익하지 않을 것입니다.
온 인류가 정죄받았습니다. 하나님의 뜻에 불순종하면 사형 선고를 받게 됩니다. 온 세상의 의로우신 심판자께서 죄인들에게 영원한 형벌을 선고하시는 것은 지극히 정당합니다.
딜레마 - 사람이 어떻게 하나님과 올바른 관계를 가질 수 있을까?
욥은 친구들에게 “사람이 어떻게 하나님 앞에서 의롭다 할 수 있겠느냐?”(욥기 9:2)고 물었습니다. 그러나 바리새인과 세리의 비유에서 예수님은 하나님께서 죄 많은 사람을 의롭다고 하실 수 있다는 것을 분명히 밝히셨습니다(누가복음 18:9-14).욥기 9:2)에서도 예수님은 바리새인과 세리의 비유에서 하나님께서 죄 많은 사람을 의롭다고 선언하실 수 있음을 분명히 밝히셨습니다(누가복음 18:9-14).
하지만 죄 많은 인류가 어떻게 공의롭게 심판하시는 하나님께 의롭다 하심을 받을 수 있겠습니까? 성경은 누구든 불법하고 반역적인 사람들을 의롭다고 하는 것이 얼마나 가증한 일인지를 보여줍니다. "악인을 의롭다고 하는 자와 의인을 정죄하는 자는 다 여호와께 미움을 받느니라"(잠 17:15; 24:23-24 참조). 하나님께서는 친히 "나는 악인을 무죄하다고 하지 아니하겠노라"(출 23:7)라고 말씀하시며 재판관들에게 "무죄한 자를 의롭다 하고 죄 있는 자를 정죄함"(신 25:1)으로써 공의롭게 행할 것을 요구하십니다. 그러나 바울은 바로 이 하나님께서 경건하지 않은 자를 의롭다 하신다고 선포합니다(롬 4:5). 죄인을 의롭다 하심으로써 하나님은 인간적으로 불가능한 일을 행하십니다. 그는 죄인을 그의 눈앞에서 의롭다고 선언하는 의로운 길을 마련하셨으며, 동시에 자신의 의로운 성품에 따라 엄격하게 공정하고 진실하셨습니다(롬 1:16-17; 3:21-26).잠언 17:15; 24:23-24 참조). 하나님 자신은 "나는 악인을 무죄하다고 선언하지 아니하겠노라"(출애굽기 23:7 )고 말씀하시며 재판관들에게 "무죄한 자를 무죄하다고 선언하고 유죄한 자를 정죄함으로써"(신명기 25:1) 공의롭게 행하라고 요구하십니다. 그러나 바울은 이 동일한 하나님께서 경건하지 않은 자를 의롭다고 선언하신다고 선포합니다(롬 4:5). 죄인을 의롭다고 선언하심으로써 하나님은 인간적으로 불가능한 일을 하십니다. 그분은 죄인을 그분의 눈앞에서 의롭다고 선언하는 의로운 방법을 제공하셨지만, 동시에 자신의 의로운 성품에 따라 엄격하게 공정하고 진실하십니다(롬 1:16-17; 3:21-26).
하나님-인간이신 예수님 - 죄인의 대표자이자 대리자
하나님의 복음은 그의 아들에 관한 것인데, 그는 구약의 약속을 성취하여 메시아이신 사람 예수가 되었습니다(롬 1:1-3). 그는 인간의 곤경에 대한 하나님의 답변입니다. 아들은 그의 백성의 대표적 머리가 되고 그들을 대신하는 희생이 되어 인간을 구원하기 위해 인간의 본성을 취하셨습니다. 아담이 인류의 원래 대표적 머리였고 모든 사람이 그의 죄, 정죄, 죽음 안에서 그와 연합되어 있었던 것처럼(행 17:26; 롬 5:12-21; 고린도전서 15:21-22), 마지막 아담이신 그리스도는 그에게 속한 사람들의 대표자이지만 아담과 달리 그는 또한 그들의 대리자입니다. 그의 순종적인 삶의 결과로 속죄의 죽음과 부활이 이루어졌기 때문에 예수님은 권세와 통치자들을 이기고 "주"라는 이름을 받았습니다(사 45:21-25; 빌 2:6-11 참조). 그러나 그분은 또한 그분의 지상 이름인 예수가 암시하는 것처럼 “구원자”라는 이름을 가지고 계십니다(마 1:21; 사 45:15, 21-22; 눅 2:11; 행 5:31; 딛 2:13). 그리스도인들은 예수님을 주님으로 고백할 뿐만 아니라 사마리아인들과 마찬가지로 그분이 세상의 구주이심을 증거합니다(요 4:42; 요일 4:14 참조). 죄인의 의롭다 하심은 그리스도 안에서 행하시는 하나님의 구원 활동의 핵심 요소 중 하나입니다.로마서 1:1-3). 그는 인간의 곤경에 대한 하나님의 답변입니다. 아들은 그의 백성의 대표적 머리가 되고 그들을 대신하는 희생을 통해 인간을 구원하기 위해 인간의 본성을 취하셨습니다. 아담이 인류의 원래 대표적 머리였고 모든 사람이 그의 죄, 정죄, 죽음 안에서 그와 연합되어 있듯이(사도행전 17:26;로마서 5:12-21;고린도전서 15:21-22 ), 마지막 아담인 그리스도는 그에게 속한 사람들의 대표이지만 아담과 달리 그는 또한 그들의대리자입니다. 그의 순종적인 삶의 결과로 속죄의 죽음과 부활이 이루어졌기 때문에 예수님은 권세와 통치자들을 이기고 "주"라는 이름을 받았습니다(사 45:21-25;빌립보서 2:6-11참조) . 그러나 그는 또한 그의 지상 이름인 예수가 암시하는 것처럼 "구원자"라는 이름을 가지고 있습니다(마태복음 1:21;이사야 45:15,21-22;누가복음 2:11;사도행전 5:31;디도서 2:13). 그리스도인들은 예수님이 주님이심을 고백할 뿐만 아니라 사마리아인들과 함께 그분이 세상의 구주이심을 증거합니다(요한복음 4:42;요한일서 4:14참조 ). 죄인의 의화는 그리스도 안에서의 하나님의 구원 활동의 핵심 구성 요소 중 하나입니다.
의화 – 예수님에 관한 복음의 중심
최근 일부 가르침과는 달리, 칭의는 기독교 메시지의 핵심에 자리 잡고 있습니다. 칭의는 하나님의 진노가 임할 수밖에 없는 죄 많고 반역적인 인간들에게 진정한 소망을 제시하기 때문입니다. 하나님의 칭의 은혜에 대한 복음은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죄인들이 모든 죄를 용서받고 하나님 앞에서 올바른 법적 지위를 얻게 되며 더 이상 정죄받지 않는다고 선포합니다. 이 복음 진리의 다양한 요소들을 강조할 필요가 있습니다.
성경의 칭의 교리는 법적 선언, 즉 사법적 선언이라는 의미에서 하나님의 “행위”입니다. 그것은 영원 전부터 이미 존재했던 실체나 미래에 사실일 것을 선언하는 것이 아니라, 사람이 믿을 때 실제로 이루어지는 하나님의 결정입니다. 따라서 이 선언은 신자들을 도덕적으로 더 나은 존재로 만드는 하나님의 과정이나 창조 사역이 아니라, 심판의 날을 앞두고 내려지는 신적 심판관의 판결입니다. 그것은 임시적인 선언이 아니라, 마지막 날에 뒤집히거나 철회되거나 영구화되지 않는, 현세에서 단번에 내려지는 결정입니다.
이 사법적 행위는 은혜로운 판결입니다. 하나님의 놀랍고 과분하신 자비를 보여줍니다(디도서 3:5-7). 하나님께서 이 법적 선고를 내리시는 자들은 그것을 받을 만한 어떤 행위도 하지 않았으며, 그럴 만한 자격이 없으므로 스스로 자랑할 것이 없습니다(롬 3:24, 27).디도서 3:5-7). 하나님께서 이러한 법적 선언을 하시는 자들은 그것을 얻을 만한 일을 아무 것도 하지 않았고 그럴 만한 자격이 없으므로 스스로 자랑할 것이 아무것도 없습니다(롬 3:24,27).
칭의는 두 부분으로 구성됩니다. "죄 사함과 그리스도의 의의 전가"(칼빈,기독교 강요3.11.2). 칭의는 죄의 용서를 포함합니다(롬 4:6-8). 죄는 더 이상 신자의 계정에 기록되지 않습니다. 둘째, 의가 신자의 계정에 귀속됩니다. 신자들은 도덕적으로 중립적인 상태에 버려지지 않습니다. 그리스도의 도덕적 의가 그들에게 귀속됩니다. 루터는 이것을 "이질적인 의"라고 불렀는데, 이는 신자에게 본래부터 속한 것이 아니었기 때문입니다. 칭의는 본성의 변화가 아니라, 그리스도의 의로운 성품이 신자들에게 귀속됨으로써 의로운 지위를 얻는 것입니다(창 15:6; 롬 4:1-5; 5:19).로마서 4:6-8). 죄는 더 이상 믿는 자의 계정에 기록되지 않습니다. 둘째, 의는 믿는 자의 계정에 귀속됩니다. 믿는 자들은 도덕적으로 중립적인 상태에 버려지지 않습니다. 그리스도의 도덕적 의가 그들에게 귀속됩니다. 루터는 그것을 "이질적인 의"라고 불렀습니다. 왜냐하면 그것은 믿는 자에게 본래부터 속한 것이 아니었기 때문입니다. 칭의는 본성의 변화가 아니라, 그리스도의 의로운 성품이 믿는 자들에게 귀속됨으로써 의로운 지위를 얻는 것입니다(창세기 15:6;로마서 4:1-5; 5:19).
칭의는 성령의 중생과 갱신 사역에 근거하는 것이 아니라, 전적으로 그리스도의 인격과 사역에 근거합니다. 그분은 이사야가 예언했던 고난받는 종이십니다. 하나님 백성의 죄는 그분에게 전가되었고, 그분은 마땅히 받아야 할 형벌을 받음으로써 그 값을 치르셨습니다. 그리고 순종하는 종의 의는 그들에게 전가되어 그들이 의롭다고 여겨지게 되었습니다(사 53:5-6, 11). 이것이 루터가 매우 귀중하게 여겼던 놀라운 교환입니다. 그리스도께서는 우리의 죄를 취하시고 우리에게 자신의 의를 주십니다. 하나님께서는 그리스도의 구속적 죽음을 근거로 불경건한 자들을 용서하실 수 있습니다(롬 3:24-26). 그분은 모든 믿는 자의 죄를 대신하여 형벌을 치르시고 온전히 속죄하셨습니다. 하나님은 그들의 죄를 죄 없으신 그의 아들 예수님의 죄로 여기셨고, 십자가에서 그 끔찍한 결과를 감당하셨습니다(벧전 2:24). 하나님은 죄를 알지도 못하신 이를 우리를 위해 죄로 삼으셨습니다(고후 5:21). 둘째, 그는 불경건한 자들에게 그리스도의 의가 주어졌기 때문에 그들을 의롭다고 선언할 수 있습니다. 이 의는 하나님께서 주신 의로, 그리스도께서 삶과 죽음에서 아버지께 순종하신 것으로 구성됩니다(고후 5:21하; 빌 2:7-8; 3:9). 모든 인류가 아담 안에서 죄인으로 정해졌듯이, 그리스도 안에서 믿는 자들 역시 의롭게 정해집니다(롬 5:18-19). 성경에서 옷의 은유는 종종 그리스도의 의 안에 있는 신자의 지위를 나타내는 데 사용됩니다(창 3:21; 사 61:10; 마 22:11-14; 갈 3:27; 계 7:9).이사야 53:5-6,11). 이것은 루터가 매우 귀중하다고 여겼던 놀라운 교환입니다.그리스도께서 우리의 죄를 가져가시고 우리에게 자신의 의를 주십니다.하나님께서 경건치 않은 자들을 그리스도의 구속적 죽음으로 용서하실 수 있습니다.(롬 3:24-26) 그는 모든 믿는 자들의 죄에 대한 벌을 치르시고 완전히 만족시키셨습니다.하나님께서 그들의 죄를 죄가 없으신 그의 아들 예수님께 속한 것으로 여기셨고, 십자가에서 그는 끔찍한 결과를 견디셨습니다(벧전 2:24).하나님께서 죄를 알지 못하신 이를 우리를 위해 죄로 삼으셨습니다(고후 5:21a).두 번째로, 그는 경건치 않은 자들을 의롭다고 선언하실 수 있는데, 그들에게 그리스도의 의가 주어졌기 때문입니다.이것은 삶과 죽음에서 아버지께 순종하신 그리스도의 순종으로 구성된 하나님의 의입니다(고후 5:21b;빌 2:7-8; 3:9). 모든 인류가 아담 안에서 죄인으로 정해졌듯이, 그리스도 안에서 믿는 자들은 의롭게 정해졌습니다(롬 5:18-19). 성경에서 옷의 은유는 종종 그리스도의 의로움 안에 있는 믿는 자의 지위를 나타내는 데 사용됩니다(창 3:21;사 61:10;마 22:11-14;갈 3:27;계 7:9).
죄인은 오직 믿음으로 의롭게 됩니다. 하나님은 예수님을 믿는 자를 의롭게 하십니다(롬 3:26; 5:1). 이 믿음은 우리가 영원 전에 이미 의롭게 되었다는 것을 받아들이는 것으로 여겨서는 안 됩니다. 바울과 베드로는 모두 “의롭게 되기 위하여”(갈 2:16) 그리스도 예수님을 믿었습니다. 또한 이 믿음을 의화 교리를 믿는 것으로 여겨서도 안 됩니다. 믿음은 성경에 그분의 인격과 사역이 계시된 예수님을 의지하는 것입니다. 믿음은 단순히 하나님의 값없는 선물을 받는 통로이자 빈손입니다. 루터는 이것을 자기 절망적인 신뢰라고 묘사합니다. 우리가 의롭게 되는 것은 믿음과 행위나 믿음과 우리의 사랑 때문이 아니라 오직 믿음 때문입니다. 의롭게 되는 것은 우리의 믿음에 근거하는 것이 아니라 항상 우리의 믿음을 통해, 믿음에 의해 이루어집니다. 성경에서 아브라함이 믿음으로 의롭게 되었다고 말할 때, 그의 의화의 근거는 그의 믿음이 아니었습니다(창 15:6; 롬 4:3, 13-24). 아브라함은 그리스도에 대한 약속을 믿었고, 그분을 보고 그분 안에서 기뻐했습니다(요 8:56). 이 믿음은 하나님께서 우리를 받아들이시기 위해 우리가 하는 행위로 여겨져서는 안 됩니다. 그분은 믿음을 우리 태도의 변화의 표징으로 보시는 것이 아니라, 우리를 의롭다고 하시는 것입니다. 의롭다 하심의 근거는 믿음의 대상, 곧 메시아이신 예수님입니다.로마서 3:26; 5:1). 이 믿음은 우리가 영원 과거에 이미 의롭다 하심을 받았다는 것을 받아들이는 것으로 여겨서는 안 됩니다. 바울과 베드로는 둘 다 “의롭다 하심을 받기 위하여” 그리스도 예수를 믿었습니다(갈라디아서 2:16). 이 믿음을 의롭다 하심의 교리를 믿는 것으로 생각해서는 안 됩니다. 믿음은 성경에 그 인격과 사역이 계시된 예수님을 의지하는 것입니다. 믿음은 단순히 하나님의 값없는 선물을 받는 통로 또는 빈손입니다. 루터는 그것을 자기 절망적인 신뢰로 묘사합니다. 우리가 의롭다 하심을 받는 것은 믿음과 사역이나 믿음과 우리의 사랑을 통해서가 아니라 오직 믿음을 통해서입니다. 의롭다 하심은 우리의 믿음에 근거한 것이 아니라 항상 우리의 믿음을 통해서 또는 믿음에 의해 이루어집니다. 성경에서 아브라함이 믿음으로 의롭다 하심을 받았다고 말할 때, 그의 의롭다 하심의 근거는 그 자신의 믿음이 아니었습니다(창세기 15:6;로마서 4:3,13-24). 아브라함은 그리스도에 대한 약속을 믿었고, 그분을 보고 그분 안에서 기뻐했습니다(요 8:56). 이 믿음은 하나님께서 우리를 받아들이시기 위해 우리가 하는 행위로 여겨져서는 안 됩니다. 그분은 믿음을 우리 태도의 변화의 표징으로 보시는 것이 아니라, 믿음의 대상, 곧 메시아이신 예수님이 칭의의 근거가 됩니다.
칭의는 믿는 이가 그리스도와 연합하는 것과 무관하게 고려되어서는 안 됩니다. 칭의받은 사람은 “그리스도 안에” 있습니다(빌 3:8-9). 그리스도와의 연합은 효과적인 부르심에서 영화롭게 됨에 이르기까지 믿는 이의 온전한 구원의 핵심이며, 칭의는 그 핵심 요소 중 하나이므로 결코 다른 요소와 분리되어서는 안 됩니다(롬 8:30). 그렇다고 해서 그리스도의 의가 전가된다는 진리가 불필요한 것은 아닙니다. 그리스도와의 연합이 아니라 그리스도의 의가 전가되는 것이 우리의 칭의의 근거입니다.빌립보서 3:8-9). 그리스도와의 연합은 믿는 이의 온전한 구원에 핵심이 됩니다. 효과적인 부르심에서 영화롭게 됨에 이르기까지, 그리고 칭의는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이며 결코 다른 요소와 분리되어서는 안 됩니다(롬 8:30). 그렇다고 해서 그리스도의 의가 전가된다는 진리가 불필요한 것은 아닙니다. 그리스도와의 연합이 아니라 그리스도의 의가 전가되는 것이 우리의 칭의의 근거입니다.
일반적인 반대 의견에 답변하기
시대에 뒤떨어진 용어입니다.칭의와 관련된 법률 용어는 성경적이며 전혀 시대에 뒤떨어진 것이 아닙니다. 사람들은 끊임없이 정의를 외치거나, 유죄 또는 무죄 판결이 선고되는 법정에서 판사 앞에 서게 됩니다.
그것은 법적 허구입니다.예수님을 믿는 불경건한 자들을 의롭다고 하는 것은 법적 허구가 아닙니다. 그리스도께서는 당신의 완전한 순종과 희생을 통해 율법의 모든 요구를 충족시키셨기에, 그들도 그리스도처럼 의롭다고 여겨질 수 있습니다.
그것은 불법을 조장합니다.칭의의 이러한 자유는 그리스도인으로서 불법적인 삶을 부추기는 것이 아닙니다. 칭의받은 자들은 하나님께 헌신하고 그분을 기쁘시게 하고 섬기려는 새로운 열망을 갖게 되므로, 믿는 자와 그리스도와의 연합이 매우 중요합니다(롬 6장; 갈 5:13-26).롬 6장;갈 5:13-26).
이는 행위에 근거한 심판에 관한 성경의 가르침과 모순됩니다.믿는 자에게는 행위에 근거한 미래적 또는 최종적 칭의가 없습니다. 행위에 근거한 심판이 있으며, 믿는 자들의 행위는 믿음으로 그리스도 안에서 의롭게 된 위치를 나타낼 것입니다(마태복음 25:31-46). 그리스도께서 부활로 의롭다 하심을 얻으셨다는 의미에서 의롭다 하심을 얻으셨듯이, 그리스도를 믿는 자들 역시 마지막 날 일반 부활 때 모든 사람 앞에서 의롭다 하심을 얻을 것입니다(요한복음 5:28-29; 로마서 4:25; 디모데전서 3:16).마태복음 25:31-46). 그리스도께서 부활로 의롭다고 인정되신 것처럼, 그리스도를 믿는 이들도 마지막 날의 일반 부활에서 모든 사람 앞에서 의롭다고 인정받을 것입니다(요한복음 5:28-29;로마서 4:25;디모데전서 3:16).
이는 믿음과 행함에 관한 야고보의 가르침과 모순됩니다.야고보가 우리가 믿음으로만 의롭다 함을 얻는 것이 아니라 행함으로 의롭다 함을 얻는다고 강조할 때(야고보서 2:24), 그는 믿음이 마귀처럼 단순히 사실을 받아들이는 것이 아님을 분명히 밝히고자 했습니다. 행함이 없는 믿음은 죽은 것입니다. 의롭다 함을 얻기 위해 그리스도를 받아들이는 믿음은 의로운 삶을 낳습니다. 성경에는 "의롭다 함을 얻는다"라는 동사가 선언적 의미가 아닌 지시적 의미를 지닌 곳이 몇 군데 있습니다(렘 3:11; 겔 16:51-52; 마 11:19; 롬 3:4 등). 예를 들어, 아브라함과 라합은 행함으로 의롭다 함을 얻었고, 의롭다 함을 보였습니다(야고보서 2:19-26). 우리는 선행으로 의롭다고 선언되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께서 믿는 자들에게 행하라고 주신 선행이 그리스도 안에서의 의로운 지위를 입증합니다(엡 2:8-10; 디도서 2:11-14; 요한계시록 14:13).야고보서 2:24에서 그는 믿음이 악마가 하는 것처럼 단순히 사실을 받아들이는 것이 아니라는 점을 분명히 하고자 했습니다.행위가 없는 믿음은 죽은 것입니다.의롭게 하시기 위해 그리스도를 받아들이는 믿음은 의로운 삶을 가져옵니다.성경에는 "의롭게 하다"라는 동사가 선언적 의미가 아니라 지시적 의미를 갖는 곳이 몇 군데 있습니다(렘 3:11;겔 16:51-52;마 11:19;롬 3:4등).예를 들어, 아브라함과 라합은 그들의 행위로 의롭게 되었거나 의롭다는 것이 나타났습니다(야고보서 2:19-26).우리는 우리의 선행으로 의롭다고 선언되지 않지만, 하나님께서 믿는 자들에게 행하도록 주신 선행은 그리스도 안에서의 의로운 위치를 증명합니다(엡 2:8-10;디도서 2:11-14;계 14:13).
신자들을 위한 결과와 의미
우리는 하나님과 화평을 누립니다(롬 5:1). 죄로 인해 끊어졌던 관계가 회복됩니다.롬 5:1). 죄로 인해 끊어진 관계가 다시 확립됩니다.
이 현 세계 질서를 넘어선 미래에 대한 확실하고 확실한 소망이 있습니다(롬 5:2).롬 5:2).
확신은 무엇보다도 감정에 근거하지 않고, 믿는 자로서 그리스도의 순종과 피를 통해 하나님 앞에서 의롭다는 진리에 근거합니다(롬 8:30).롬 8:30).
우리는 하나님의 가족으로 입양되었습니다(롬 8:15; 갈 4:5).롬 8:15;갈 4:5).
우리는 하나의 언약 공동체에 속해 있습니다. 이방인들이 그 공동체에 합류하기 위해 유대인이 될 필요가 없듯이(갈 3:29), 교회 회원 자격은 하나님께 받아들여지기 위해 오직 그리스도만을 신뢰하는 모든 사람에게 열려 있습니다.(갈 3:29) 그러므로 교회 회원 자격은 하나님께 받아들여지기 위해 오직 그리스도만을 신뢰하는 모든 사람에게 열려 있습니다.
이 말씀은 죄악된 상태에 대한 죄책감과 절망의 무게에 짓눌린 이들에게 해방을 주는 메시지입니다(마태복음 11:28). 의심과 두려움이 생기고 비난이 제기될 때, 그리스도인은 이렇게 기억할 수 있습니다. "의롭다 하시는 이는 하나님이시니 누가 정죄하리요?"(로마서 8:33-34).마태복음 11:28). 의심과 두려움이 생기고 비난이 제기될 때, 그리스도인은 이렇게 기억할 수 있습니다. "의롭다 하시는 이는 하나님이시니 누가 정죄하리요?" (로마서 8:33-34).
우리는 승인과 수용을 위해 노력할 필요가 없다는 사실을 아는 것이 축복입니다.
이러한 성경적 교리는 모든 영광을 하나님께 돌리고 의롭다 하심을 얻은 죄인을 경이로움과 사랑과 찬양에 빠지게 합니다(사 45:24-25; 54:17; 61:10; 고린도전서 1:30-31).사 45:24-25; 54:17; 61:10;고전 1:30-31).
추가 자료
일반적인
제임스 뷰캐넌,칭의 교리, [1867](에든버러: The Banner of Truth Trust, 1997). 이 판에는 J.I. 패커의 훌륭한 서문이 포함되어 있습니다.여기에서온라인으로 볼 수 있습니다 .
존 칼빈,기독교 강요. 존 T. 맥닐 편 (필라델피아: 웨스트민스터 출판부, 1960), 특히 제3권 11-18장.
필립 H. 이브슨,위대한 교환: 최근 사상에 비추어 본 믿음으로만 의롭게 되는 것(The Great Exchange: Justification by faith only in the light of recent thought) (브롬리, 켄트: Day One Publications, 199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