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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학의 방법적 원리 - 엔드류 데이비드 나셀리

구약학과 신약학 자료들

by 코리안랍비 2025. 6. 10. 21: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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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학과 철학의 역사를 함께 다룬 명저

정의

신학적 방법은 사람이 성경을 해석하는 방식과 그 해석의 교리적 의미에 도달하는 방식을 말합니다.

요약

신학적 방법은 사람이 주해와 신학에 접근하는 방식입니다. 서로 연관된 다섯 가지 신학 분야가 있습니다. 주해, 성서신학, 역사신학, 조직신학, 실천신학입니다.

 

신학에는 5가지 학문이 있습니다

5가지 주요 신학 분야는 해석학, 성서신학, 역사신학, 조직신학, 실천신학입니다.

1. 해석

주해는 저자가 전달하고자 하는 바를 분석하여 본문을 해석합니다. 본문에서 의미를 도출해 냅니다. 주해는 간단히 말해 주의 깊게 읽는 것 입니다 . 예를 들어, 약혼자를 깊이 사랑하는 젊은 여성이 그에게서 편지를 받으면, 그녀는 그 편지를 주의 깊게 읽습니다. 그녀는 약혼자가 무슨 뜻인지 이해하고 싶어 합니다. 본문은 저자가 의미하는 바를 의미합니다. 주해는 저자가 무엇을 의미했는지 발견함으로써 본문을 해석하고자 합니다. ("성경 해석: 일반 소개" 기사 참조)

2. 성경신학

성경신학은 성경 전체가 그리스도 안에서 어떻게 전개되고, 통합되고, 절정에 이르는지를 연구합니다. 성경신학은 성경을 분석하고 종합하는 방식으로, 성경 자체의 관점에서 정경 전체와 유기적이고 구원사적인 연관성을 맺으며, 특히 구약과 신약이 그리스도 안에서 어떻게 통합되고 절정에 이르는지에 대해 연구합니다.

성경의 많은 주제들은 유기적입니다. 전체의 일부로서 조화롭게 성장합니다. 마치 사과나무와 같습니다. 어떤 주제는 씨앗에서 시작하여 싹을 틔우고 천천히 자라 사과를 맺는 성숙한 나무가 될 수 있습니다. 나무는 뿌리, 줄기, 가지, 잎, 사과 등 여러 부분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그리고 이 모든 것이 하나의 나무입니다. 성경신학은 이러한 성장을 연구하고 종합합니다.

구원 역사는 창조에서 타락, 구원과 완성으로 이어지는 성경의 구원 이야기를 가리킵니다. 성경 신학은 그 이야기 속의 주요 사건들을 연결합니다. 이를 위한 몇 가지 중복되는 방법이 있습니다. (1) 주제의 구원 역사적 진행 과정을 추적합니다(예: 성전 주제). (2) 언약들 사이의 연속성과 불연속성을 고려합니다(예: 그리스도인들이 모세 율법과 어떻게 관계를 맺는지). (3) 약속과 성취를 추적합니다(예: 마태복음의 성취 용어 연구). (4) 모형과 원형을 추적합니다(예: 아담과 그리스도). (5) 신약성경이 구약성경을 어떻게 사용하는지 분석합니다. 신약성경 저자들은 왜 특정 구약성경 구절을 그런 방식으로 인용하거나 암시하는 것일까요?

성경 신학은 성경의 어떤 부분이든 전체를 조망하는 데 도움이 되는 틀을 제공합니다. 구원 역사의 이 단계에 있는 그리스도인들은 구약을 포함한 성경의 어떤 부분이든 그리스도인의 눈으로 읽어야 합니다. 성경은 예수님에 관한 하나의 거대한 이야기입니다. 성경의 신학적 메시지를 한 문장으로 요약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하나님은 그리스도 안에서 자신의 영광을 위해 통치하시고, 구원하시고, 언약을 통해 만족을 주십니다 . ("성경 신학" 기사 참조)

3. 역사신학

역사신학은 성경 주석가와 신학자들이 성경과 신학을 얼마나 중요하게 이해해 왔는지 조사하고 평가합니다. 기독교 교리는 어떻게 발전해 왔습니까? 특히 거짓 가르침에 어떻게 대응해 왔습니까? 역사신학은 우리 시대보다 더 이전의 시대들에 초점을 맞춥니다. 역사신학을 전혀 고려하지 않고 자신의 견해를 제시하는 것은 오만하고 게으른 행동일 수 있습니다. ("역사신학", "교부신학", "중세신학", "개혁신학", "스콜라신학" 관련 글 참조)

4. 조직신학

조직신학은 어떤 구절이 성경 전체와 신학적으로 어떻게 일치하는지 분별합니다. "성경 전체는 _______에 대해 무엇을 말하는가?"라는 질문에 답합니다. 조직신학은 성경 전체가 일관성을 갖추고 있으며, 자기 모순이 없다고 전제합니다.

조직신학은 성경 전체가 가르치는 내용을 서로 연관시키고 주제별로 정리합니다. 전통적으로 조직신학은 약 열 가지 범주로 나뉩니다. 이는 성경신학과 역사신학 모두에서 강조하는 교리입니다.

  • 신학 자체(신에 대한 교리)
  • 성경학(성경 교리)
  • 천사론(천사와 악마에 대한 교리)
  • 인류학(인간에 관한 교리)
  • 하마르티올로지(죄의 교리)
  • 그리스도론(그리스도에 대한 교리)
  • 구원론(구원론)
  • 성령론(성령 교리)
  • 교회론(교회 교리)
  • 종말론(종말론)

조직신학은 변증학과 철학에 초점을 맞춘 다른 분야들도 포괄합니다. 조직신학은 논리, 역사, 경험이라는 도구를 활용하여 성경이 이러한 주제들에 대해 말하는 내용을 해석하고 일관성 있게 구성합니다. 하지만 성경 교리는 조직신학의 핵심입니다. 이 열 가지 범주는 대부분의 조직신학이 속하는 주요 주제입니다. 신학 체계는 이러한 주제들 중 하나 이상을 포함합니다. 예를 들어, 칼빈주의와 아르미니우스주의는 주로 신학 본론, 인간학, 죄악론, 구원론을 포괄합니다. 언약신학과 세대주의는 주로 교회론과 종말론을 포괄합니다. 침례교, 장로교, 성공회 정치 체제는 교회론을 포괄합니다. 조직신학은 특정 본문을 해석하는 방식을 풍부하게 할 수 있지만, 조직신학의 틀이 올바르지 않다면 특정 본문을 해석하는 방식이 왜곡될 수도 있습니다. ("조직신학" 기사 참조)

5. 실천신학

실천신학은 본문을 나 자신, 교회, 그리고 세상에 적용합니다. 실천신학은 "그렇다면 우리는 어떻게 살아야 하는가?"라는 질문에 답합니다.

"요한복음 3장 16절은 무슨 뜻인가?"라는 질문과 "요한복음 3장 16절은 오늘날 나에게 , 교회에게 , 혹은 세상에 어떤 의미를 갖는가?"라는 질문 사이에는 큰 차이가 있습니다 . 첫 번째 질문은 주해를 요구하고, 두 번째 질문은 적용을 요구합니다.요한복음 3장 16절은 무슨 뜻인가요? 그리고 " 요한복음 3장 16절은 무슨 뜻 인가요?"

실천신학은 자연스럽게 다른 신학 분야들, 즉 주해, 성서신학, 역사신학, 그리고 조직신학에서 비롯되어야 합니다. 실천신학은 이러한 분야들을 적용하여 사람들이 성경적 세계관에 따라 지혜롭게 살아가면서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도록 돕습니다.

우리는 5가지 신학 분야를 12가지 구성 요소로 나눌 수 있습니다.

첫 번째 여덟 가지 구성 요소는 해석의 측면입니다.

  1. 장르 . 글의 문학적 스타일을 해석하기 위한 지침을 수립합니다.
  2. 본문 비평 . 원문의 문구를 확립하세요.
  3. 번역 . 번역을 비교하세요.
  4. 문법 . 문장이 단어, 구, 절로 어떻게 소통하는지 이해합니다(특히 성경 원어인 히브리어, 아람어, 그리스어).
  5. 논증 다이어그램 . 호, 괄호, 또는 구문을 사용하여 논리적 논증을 추적하세요.
  6. 역사적·문화적 맥락 . 저자가 해당 작품을 집필할 당시의 상황과 저자가 언급하거나 추정하는 역사적·문화적 세부 사항을 이해합니다.
  7. 문학적 맥락 . 각 단락이 책 전체에서 어떤 역할을 하는지 이해합니다.
  8. 단어 연구 . 핵심 단어, 구문, 개념을 분석합니다.
  9. 성경신학 . 성경 전체가 그리스도 안에서 어떻게 전개되고, 통합되고, 절정에 도달하는지 연구합니다.
  10. 역사신학 . 성경 주석가와 신학자들이 성경과 신학을 얼마나 중요하게 이해해 왔는지 조사하고 평가한다.
  11. 조직신학 . 어떤 구절이 성경 전체와 신학적으로 어떻게 일치하는지 분별합니다.
  12. 실천신학 . 본문을 자신과 교회, 그리고 세상에 적용해 보세요.

이 열두 가지 구성 요소는 성경 구절을 해석할 때마다 1단계부터 12단계까지 정확하게 진행해야 한다는 의미에서 엄밀히 말하면 단계 라고 할 수는 없습니다 . 오히려 이 열두 가지 구성 요소를 주해와 신학의 전반적인 과정의 한 측면으로 생각하는 것이 더 도움이 됩니다. 전반적인 숙달도를 높이기 위해 열두 가지 구성 요소 중 하나에 집중할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축구 선수는 드리블, 패스, 슈팅 등 경기의 개별적인 측면에 집중하여 연습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모든 구성 요소는 서로 연관되어 있습니다.

신학 분야는 서로 연관되어 있습니다

다섯 가지 신학 분야는 서로 어떻게 연관되어 있을까요? 어떤 사람들은 단순히 주해에서 성서신학, 역사신학, 조직신학, 실천신학으로 일직선으로 나아가야 한다고 주장할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그것은 효과가 없습니다. 다섯 가지 신학 분야 중 어느 하나를 공부하더라도 다른 네 가지가 의식적이든 무의식적이든 어느 정도 영향을 미칩니다. 예를 들어, 성경을 중립적이고 객관적으로 주해하고, 그러한 발견을 바탕으로 조직신학을 구축할 수 있다고 생각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미 가지고 있는 조직신학의 틀은 주해에 지대한 영향을 미칩니다. 다섯 가지 신학 분야 중 어느 하나에서 성숙해지면, 다른 분야들에도 더 능숙해질 수 있습니다.

 

결론  

존 파이퍼의 『열방을 기쁘게 하라』 에서 많은 사람들이 아는 유일한 문장은 바로 "선교는 예배가 없기 때문에 존재한다"입니다. 이는 다섯 가지 신학 분야에도 적용됩니다. 주해와 신학은 예배가 없기 때문에 존재합니다.

성경 주해와 신학의 핵심은 하나님을 알고 예배하는 것입니다. 하나님의 말씀을 통달하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말씀이 우리를 통달하게 하는 것입니다. 성경 주해와 신학을 더 잘 이해할 때, 찬양은 더욱 풍성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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