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크리스천 라이프 코칭은 코치와 고객 간의 협력을 통해 고객이 목표를 설정하고, 우선순위를 정하고, 목표 달성을 위한 전략을 개발하고, 목표 달성을 위한 진행 상황을 평가하도록 돕는 프로그램입니다. 삶의 모든 영역에서 성공을 거두도록 돕는 훌륭한 도구입니다.
코치와 고객 간의 관계에 기반을 둔 기독교인 라이프 코칭은 영적인 현실을 반영한다는 점에서 약간 다릅니다. 이러한 유형의 코칭은 코치가 고객이 하나님 안에서 더욱 성장하고 목표에 더 가까이 다가갈 수 있도록 필요한 행동을 파악하고 단계적으로 실행하도록 지원하고 힘을 실어주는 것을 포함합니다. 실제로, 고객의 비전이나 꿈을 바라보고 이를 달성하기 위한 전략을 개발합니다.
크리스찬 코칭은 세 가지에 초점을 맞춥니다.

기독교인을 위한 라이프 코칭은 목적 지향적입니다.
코칭은 구체적인 꿈이나 비전에 대한 명확한 의지를 요구합니다. 이러한 집중 없이는 코칭이 이루어질 수 없으며, 고객의 여정 방향을 결정하는 흐름이 생길 수밖에 없습니다. 즉, 목표를 정의하고 고객이 그 목표를 향해 나아갈 수 있도록 돕는 단계들을 결정하려는 의지가 필요합니다. 좋은 코치는 고객이 목표를 명확히 하고, 앞으로 나아가도록 지원하고 격려합니다.
코칭은 현재 지향적입니다
코칭은 현재에 집중하여 미래를 만들어갈 변화의 기회를 포착합니다. 과거를 돌아보거나 과거에만 집중하지 않습니다. 이는 과거나 고객의 과거를 무시한다는 의미가 아니라, 코칭이 현재를 이해하기 위해 과거를 고려하는 동시에 고객의 미래를 변화시키고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조치를 오늘 취하도록 한다는 의미입니다. 과거를 다루는 측면에서는 치료나 상담이 더 바람직한 도구가 될 것입니다.
기독교인을 위한 라이프 코칭은 과정입니다
건강한 코칭은 단순히 모든 것을 해결하는 단 한 번의 만남이 아니라, 돌파구를 찾고 추진력을 얻어 지속 가능한 삶의 일부가 되도록 하는 것입니다. 성화의 통로가 되어 성장의 여정을 시작하는 성공의 첫걸음을 내딛게 합니다 .
코칭은 코치, 고객, 성령의 협력이어야 합니다.
그리스도인을 위한 라이프 코칭과 일반 코칭의 궁극적인 차이점은 하나님이 개입하신다는 것입니다. 성경, 기도, 그리고 하나님의 음성을 듣는 것이 모두 코칭 과정에 녹아들어 있어야 합니다. 코치는 함께 고민하고, 함께 발전해 나가는 거울이자 성령의 인도하심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존재입니다. 코치는 고객의 비전과 목표를 지지할 뿐, 그들의 꿈, 아이디어, 혹은 목표를 강요하지 않습니다. 그런 의미에서 모든 성취는 오직 고객 자신의 것입니다. 이는 모든 변명에도 마찬가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