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의 이야기는 하나님께서 그의 백성과 함께 에덴에 거하시는 것으로 시작하여, 그 거처가 하늘과 땅을 가득 채우도록 확장되는 것으로 끝납니다.
태초에 에덴에서 하나님은 자신의 영광을 위해 성전을 설계하셨고, 그의 대표자인 아담과 이브에게 땅을 자신의 임재로 채우라는 사명을 주셨습니다( 창세기 1:28 ). 하나님은 이 사명을 족장들과 이스라엘에게까지 확장하셨고, 솔로몬 왕이 성전을 건축하는 것으로 정점을 이루셨습니다. 그러나 하나님은 물리적인 성전이 한 곳에만 머물도록 의도하지 않으셨고, 온 땅을 채우도록 의도하셨습니다( 왕상 8:27 ; 사 66:1 ). 궁극적으로 하나님은 참 성전인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 가운데 거하셨고( 요한복음 2:21 ), 그리스도를 믿는 자들 안에 거하시며( 고전 3:16 ; 고후 6:16-17 ), 마지막 때 성전에 대한 예언을 성취하셨습니다(예: 사무엘하 7:12-14 ; 고후 1:20 참조 ). 요한계시록은 새 하늘과 새 땅을 장막, 곧 하나님의 마지막 거처로 묘사합니다( 계 21:1-3, 22 ). 하나님께서 아담과 하와에게 주신 본래의 사명은 하나님께서 새 하늘과 새 땅에서 구속받은 인류와 친밀하게 거하실 때 최종적으로 성취됩니다.
에덴동산에서 하나님은 자신의 거처를 성전으로 만드셨습니다. 창세기 1-3장 에서는 "성전"이나 "성소"가 사용되지 않았지만 , 에스겔은 에덴을 "하나님의 정원"과 "하나님의 거룩한 산"이라고 부르며 "성소들"을 포함하고 있었습니다( 에스겔 28:13-14, 16, 18 ). 이는 이스라엘의 후기 성전이 성소들을 포함하고 있다고 묘사된 것과 같습니다( 레위기 21:23 ; 왕상 6:29 ; 암모스 7:9 ). 놀랍지 않게도, 하나님은 성전에서와 마찬가지로( 레위기 26:12 ; 신명기 23:14 ; 사무엘하 7:6-7 ; 에스겔 28:14 ) 에덴에서도 "이리저리 걸어 다니셨습니다"( 창세기 3:8 ) . 더욱이 에덴에서 강이 흘러나옵니다( 창세기 2:10 ).마치 종말론적 성전에서 강이 흘러나오는 것과 같습니다( 에스겔 47:1-12 ; 계 22:1-2 ).이스라엘의 후기 성전처럼 에덴동산은 에덴의 물을 핵심(지성소), 정원(성소), 물의 근원에 인접한 곳, 사람이 살지 않는 바깥 세상(바깥뜰)으로 이루어진 삼부로 된 신성한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에덴의 생명나무는 이스라엘 성전에서도 성소 안의 지성소 밖에 있는 등잔대로 표현되며, 일곱 개의 튀어나온 가지가 있고, 성전의 입구는 에덴처럼 동쪽에 있습니다( 창세기 3:24 ; 출애굽기 15:17 ; 에스겔 40:2; 43:12 참조 ).
에덴 안에서 아담은 에덴의 경계를 지키는 것뿐 아니라 땅을 가득 채울 때까지 그 경계를 확장하는 사명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창세기 1:28 ). 제사장으로서 아담은 에덴을 "일하고 지켜야" 했습니다( 창세기 2:15 ). 제사장들이 성전을 "섬기고" "지켜야" 했던 것과 같습니다( 민수기 3:7-8; 8:25-26; 18:5-6 ; 대상 23:32 ; 겔 44:14 에서 히브리어로 사용된 것과 동일한 단어). 에스겔은 심지어 아담이 제사장 복장을 하고 있는 모습( 겔 28:13 ) 을 묘사했는데 , 그 보석들은 대제사장을 위해 나열된 것과 일치했습니다( 출애굽기 28:17-21 ). 하나님은 아담에게 이 성소를 지키고 땅을 그의 영광으로 채우라는 사명을 주셨습니다( 창세기 1:28 ). 아담과 그의 후손들은 에덴이 온 땅을 덮고 하나님의 임재로 가득 채울 때까지 동산의 지리적 경계를 확장해야 했습니다. 안타깝게도 아담은 이 성전을 더럽히는 부정한 뱀을 받아들임으로써 보호와 선교의 목적을 달성하지 못했습니다. 그 결과 아담은 제사장 직분을 잃었고, 하나님은 그를 동산에서 쫓아내셨습니다.
아담이 왕 겸 제사장이 되어 동산 성전의 경계를 확장하라는 사명은 노아( 창 9:1, 7 ), 아브라함( 창 12:2-3; 17:2, 6, 8; 22:18 ), 이삭( 창 26:3, 4, 24 ), 야곱( 창 28:3-4, 14; 35:11-12; 48:3, 15-16 ), 이스라엘( 창 47:27 ; 신 7:13 )에게 전해졌습니다. 다음 참조 자료들은 창세기 1:28 의 언어가 어떻게 반복되는지 보여줍니다.
창세기 1:28 “하나님이 그들에게 복을 주시며 이르시되 생육하고 번성하여 땅에 충만하라, 땅을 정복하라, 바다의 물고기와 공중의 새와 땅에 움직이는 모든 생물을 다스리라 하시니라.”
창세기 9:1, 7 “하나님이 노아와 그의 아들들을 축복하시며 그들에게 이르시되 생육하고 번성하여 땅에 충만하라…생육하고 번성하여 땅에 크게 번성하고 그 가운데에서 번성하라 하시니라.”
창세기 22:17-18 , “내가 반드시 너를 축복하고 네 씨를 반드시 번성하게 하리니 … 네 씨의 씨가 원수의 문을 차지할 것이요 네 씨로 말미암아 땅의 모든 민족이 복을 받으리라.”
창세기 28:3-4 전능하신 하나님이 네게 복을 주시고 너로 생육하고 번성하게 하사 너로 여러 민족을 이루게 하시기를 원하노라. 아브라함에게 주신 복을 너와 네 자손에게 주시고, 하나님이 아브라함에게 주신 너의 나그네 땅을 차지하게 하시기를 원하노라!”
하나님은 아담의 사명의 보편적 범위를 아브라함과 그의 후손에게 전수하여 그들이 땅의 모든 민족을 축복하게 하셨습니다. 흥미롭게도, 이 아담의 사명은 작은 성소에서 아브라함과 그의 후손에게 전해졌습니다. 창세기 1장 28절이 경계가 확장될 지역화된 성소(에덴)에서 수행되어야 했던 것처럼, 이 사명에 대한 이 재진술은 작은 성소를 짓는 맥락에서 일어납니다. 하나님이 족장들에게 나타나셔서( 창세기 12장 8절; 13장 3-4절 참조 ) 그들은 산에 "장막을 치고"(LXX: "장막") 아마도 희생 제사를 위한 "제단"을 쌓았습니다. 이곳은 종종 "하나님의 집"을 의미하는 "베델"이라고 불립니다. 이러한 요소들의 조합은 이스라엘의 장막이나 성전을 묘사하는 구약의 다른 곳에서 나타납니다. 이 작은 성소는 그들의 자손이 어떻게 신성한 성소에서 퍼져 나가 땅을 정복해야 했는지를 반영합니다. 아브라함, 이삭, 야곱은 이스라엘이 미래에 약속받을 땅에 거룩한 신전을 세웠으며, 이는 하나님께서 거하실 솔로몬 성전을 예견한 것이었습니다.
이스라엘의 성막과 성전은 단순한 예배 장소가 아니었습니다.그것은 우주의 상징적 모델로 에덴동산의 성소를 재건립한 것을 나타냈습니다.성막과 성전은 궁극적으로 하늘과 땅을 포괄하게 될 더 크고 우주적인 성전의 축소판이었습니다.이 상징주의는 족장들로부터 시작되었는데, 그들의 제단은 더 작은 성소를 나타내어 나중에 더 큰 성전을 가리켰습니다.마찬가지로, 성전을 위한 다윗의 준비는 족장들의 제단과 같은 특징을 보여줍니다.제단과 마찬가지로, 신의 현현은 산 위에 이스라엘 성전이 시작될 때 동반되었고( 대상 21:16 ; 대상 23:1 ), 번제를 위한 제단이 세워졌습니다( 대상 21:26 ).결국, 그 장소는 "여호와 하나님의 집"이라고 불립니다( 대상 22:1 ).
에덴의 경계가 땅을 가득 채울 때까지 확장되어야 했던 것처럼( 창세기 1:28 ), 이스라엘 성전의 구조는 우주의 구조를 반영했습니다.상징적 의미를 지닌 이 구조는 성전에서 하나님이 거하시는 곳이 어떻게 확장되어 온 우주를 가득 채울 것인지를 지적했습니다. 시편 78:69은 하나님께서 "높은 하늘과 같이 성소를 지으셨고, 영원히 기초하신 땅과 같이 성소를 지으셨다"( 출애굽기 25:8, 40 참조 )고 말씀하셨기 때문에 성전과 우주 사이의 유사점을 명확하게 보여줍니다.실제로 성전은 온 하늘과 땅의 모형입니다.하나님은 이 복제품이 자신의 임재를 한 곳에만 담도록 의도하지 않으셨습니다.그 대신 하나님은 "하늘은 나의 보좌요 땅은 나의 발등상이니 너희가 나를 위하여 무슨 집을 짓겠느냐?"( 사 66:1 )라고 선언하셨습니다.실제로 성전은 훨씬 더 큰 무언가의 작은 모형이 되도록 의도되었습니다. 하나님과 그의 우주적 존재는 결코 어떤 국지적 지상 구조에 의해 담길 수 없습니다.
이스라엘 성전의 삼중 구조는 하나님 성전의 확장되는 목적을 확증하며, 우주의 삼중 구조를 반영하는 구조입니다. 성전의 세 부분, 즉 지성소, 성소, 그리고 바깥뜰은 우주의 각 영역을 상징합니다.
이 삼부 구조는 상징적 의미를 지니고 있으며, 더 큰 우주적 목적, 즉 하나님의 존재가 결국 온 우주를 가득 채우도록 확장되는 모델로서의 성전을 가리킵니다.
흥미롭게도 이스라엘 자체가 반복적으로 "에덴 동산"이라고 불립니다( 창세기 13:10 ; 이사야 51:3 ; 요엘 2:3 ; 에스겔 36:35 참조 ). 그 이유 중 하나는 이스라엘이 아담이 해야 했던 것처럼 성전과 그 땅의 경계를 지구 끝까지 확장해야 했기 때문일 것입니다. 이것이 이스라엘의 궁극적인 과업이었으며, 하나님께서 마침내 이스라엘 성전의 신성한 구역을 확장하여 먼저 예루살렘을 포함하게 하실 것이라고 예언하는 여러 구약 구절에서 분명하게 드러납니다(사 4:4-6; 54:2-3, 11-12; 렘 3:16-17 ; 스가랴 1:16-2:11 ). 그다음에는 이스라엘 온 땅( 겔 37:25-28 )으로, 그다음에는 온 지구로 확장하실 것입니다( 단 2:34-35, 44-45 ; 참조 사 54:2-3 ). 심지어 이사야 27:6은 마지막 날에 이스라엘이 마침내 정원 성소를 온 세상으로 확장할 것이라고 예언합니다. 하나님께서는 "야곱이 뿌리를 내리고 이스라엘이 꽃을 피우고 싹을 내어 온 세상을 열매로 가득 채우게 하실 것"입니다.
그러나 이스라엘은 이 사명을 수행하지 못했으며, 하나님의 임재의 빛을 온 땅에 퍼뜨리지 못했습니다( 사 42:6; 49:6 ). 성전은 이스라엘이 "제사장 나라와 거룩한 백성"으로 부름을 받았음을 반영해야 했지만( 출 19:6 ), 이스라엘은 성전을 하나님의 임재를 온 땅에 퍼뜨리라는 부름이 아니라 하나님과의 독점적인 관계를 상징하는 것으로 잘못 보았습니다. 그 결과, 이스라엘은 우상 숭배를 하고 이 사명에 실패했기 때문에 유배되었습니다. 하나님은 창조 전의 혼돈을 반영하는 어둠과 혼돈의 유배지로 던져졌습니다( 사 45:18-19 참조 ). 그래서 하나님은 원래 의도했던 대로 땅을 가득 채울 새로운 성전을 짓기 시작하셨습니다. 이 일이 어떻게 일어날까요?
신약성서는 그리스도와 그의 추종자들을 새 창조의 성전으로 제시합니다. 왜냐하면 그리스도는 이전의 모든 성전들이 지향했던 성전이시기 때문입니다( 삼하 7:12-14 ; 슥 6:12-13 ). 그리스도께서는 성전에 대한 예언들을 성취하시고, 그리스도의 몸의 연장인 교회도 마찬가지입니다. 요한계시록에서 하나님의 임재가 땅을 가득 채우는 환상은 마침내 새 하늘과 새 땅이라는 우주적 성전에서 성취됩니다.
구약의 성전은 지상에서 하나님의 현존의 구체화인 그리스도를 가리켰습니다.예수님은 지상 사역 동안 죄 사함을 제공하고 희생 제도가 가리키는 하나님의 진정한 보이지 않는 성전에서 궁극적인 희생이 됨으로써 성전의 기능을 맡았습니다( 롬 3:25 ).그분의 죽음과 부활은 그분이 "모퉁잇돌"( 막 12:10 ; 마 21:42 ; 눅 20:17 )과 참된 "장막"( 요 1:14 )이 되심으로써 성전의 구속적 목적을 성취했습니다.죽음에서 그리스도의 몸이 죽고 부활하신 것은 성전의 파괴와 재건으로 이해되어야 합니다( 요 2:19-22 ).부활은 새 창조의 시작을 표시합니다.하나님의 장막의 임재는 그리스도와 함께 시작하여 시대의 끝에 그 임재가 온 우주를 채울 때까지입니다.
오순절에 불의 혀는 하늘 성전에서와 같이 교회와 함께하는 하나님의 장막의 임재를 묘사합니다( 행 2:3 ; 사 30:27-30 참조 ).바울은 교회가 하나님의 거처이자 그리스도 예수를 모퉁잇돌로 하는 거룩한 성전으로 함께 지어지는 것을 묘사합니다( 엡 2:20-22 ).개별 그리스도인( 고전 6:19 )과 단체 교회( 고전 3:16 ; 고후 6:16 ; 베드로전서 2:5 ; 계 3:12; 11:1-2 )는 살아 계신 하나님의 성전이라고 불립니다. 실제로 교회는 성전에 대한 구약의 예언들을 성취합니다(예: 레위기 26:11-12 , 고린도후서 6:16 의 에스겔 37:26-27 ). 하나님의 모든 약속이 그리스도 안에서 성취되기 시작했기 때문입니다( 고린도후서 1:20; 7:1 ). 교회가 성전의 우주적 확장에 대한 종말론적 기대를 성취하기 시작하는 동시에, 하나님의 영광이 우주를 최종적으로 채울 미래에 대한 기대도 여전히 존재합니다.
요한계시록 21:1-3 에서 요한은 새 하늘과 땅을 하나님의 임재가 마침내 모든 창조물을 채우는 우주적 성전으로 상상합니다.새 예루살렘과 새 창조물은 그의 백성 가운데 있는 하나님의 장막을 상징합니다. 계시록 21:1 의 새 하늘과 땅은 "하늘에서 내려오는 새 예루살렘"으로 해석되고 묘사되며, "하나님의 거처가 사람들과 함께 있고" "그가 그들과 함께 거하실 것"( 계시록 21:2-3 )입니다.하나님의 임재는 이스라엘의 성전이나 교회에 국한되지 않지만, 이 임재는 이제 온 하늘과 땅을 채웁니다.이것은 하나님의 거처가 이제 땅을 채우면서 에덴동산에 있는 성전의 마지막 때 목표를 성취합니다.이제 온 하늘과 땅이 하나님의 성전과 거처입니다. 그러므로 이스라엘의 옛 성전처럼 작은 건축 성전은 없을 것입니다. 주님과 어린 양이 그 성전이 되어 영광스러운 성전의 임재를 발산하며 새 창조물 전체를 거대한 우주적 성전으로 변화시킬 것이기 때문입니다( 계 21:22 ). 이렇게 하여 성전에 대한 예언들(예: 에제키엘 37, 40-48장 ; 사 54장 )이 성취되고 완성됩니다.
그리스도의 죽음과 부활은 새 창조를 시작하며, 그분의 임재는 그분의 백성 안에 거하고 궁극적으로 온 우주를 채웁니다. 성전인 교회는 성전 예언의 초기 성취를 상징하며, 새 창조의 이미, 그러나 아직은 아닌 측면을 나타냅니다. 성전은 이제 그리스도와 교회 안에 구현되어 있으며, 하나님의 이 임재는 교회를 통해 확장되어 언젠가 마지막 때에 하늘과 땅을 완전히 채울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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