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을 정확하게 이해하는 것은 중요합니다. 안타깝게도 성경 본문에 대한 어떤 생각들은 우리의 생각 속에 너무 깊이 뿌리박혀 있어서 본문이 진정으로 무엇을 말하고 있는지 알아차리지 못하게 될 수 있습니다. 그러한 예 중 하나가 창세기 15장과 17장의 관계입니다.
이 두 장에서는 하나님께서 언약을 통해 아브라함에게 약속을 보장하시는 모습이 기록되어 있지만, 이 두 언약의 관계는 종종 오해받습니다.
창세기 15장과 17장은 같은 언약을 묘사하고 있는가?
창세기 15장 에서 하나님은 아브라함의 후손들에게 가나안 땅을 주시겠다고 언약하십니다. 아브라함에게 그의 수많은 후손들이 다른 곳에서 압제를 받은 후 그 땅을 차지하게 될 것이라는 확신을 주기 위해 두 가지 눈에 보이는 표징이 사용되었습니다. 첫 번째 표징은 하늘의 별들과 관련이 있는 반면(15:5), 두 번째 표징은 여러 동물의 사체 사이로 지나가는 "연기 나는 화덕과 타오르는 횃불"과 관련이 있습니다(15:17).
창세기 17장 에서 하나님은 아브라함에게 나타나셔서 아브라함과 맺을 영원한 언약을 설명하십니다. 이 언약에는 아브라함의 집안에 있는 모든 남자들이 할례를 받아야 한다는 내용이 담겨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하나님께서 이 언약이 아직 태어나지 않은 아브라함의 아들 이삭과 맺어질 것이라고 밝히신다는 것입니다(창세기 17:19, 21 참조).
15장과 17장에 묘사된 사건들 사이에는 분명한 차이가 있으므로, 이 두 기록 사이에는 어떤 관계가 있는가? 이 기록들은 하나의 언약을 묘사하는 것인가, 아니면 두 개의 언약을 묘사하는 것인가?라는 의문이 제기됩니다.
많은 사람들이 가정하는 것
많은 학자들은 창세기 17장의 언약이 15장에 있는 언약을 약간 더 추가하여 단순히 반복한 것이라고 추정합니다.존 커리 드는 " 창세기 15장이 아브라함 언약의 개시를 설명하는 반면 , 창세기 17장은 아브라함과 그의 후손이 그들의 살에 새길 언약 인장의 제정을 선언합니다"(창세기, 59쪽)라고 썼습니다 .윌리엄 덤브렐은 창세기 17장을 "아브라함 언약의 통합과 그 세부 사항의 확장"으로 봅니다 .피터 젠트리와 스티븐 웰럼은 창세기 15장 과 17장이 각각 같은 언약의 체결과 확정을 설명한다고 봅니다 .두 개의 별개의 언약이라는 개념을 거부하며, 그들은 "하나의 언약으로 생각하고 창세기 17장을 창세기 15장 에서 시작된 아브라함과 하나님의 언약의 확정으로 보고 창세기 12장의 약속과 연결하는 것이 더 낫다 "라고 썼습니다.
창세기 15장과 17장의 차이점은 사소한 추가 사항을 훨씬 넘어섭니다. 17장의 언약은 상당히 다르지만, 앞으로 살펴보겠지만 15장의 언약이 그 안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제안들은 이해할 만하지만, 17장과 15장의 차이점은 사소한 추가 사항 그 이상입니다. 창세기 17장의 언약은 상당히 다르지만, 앞으로 살펴보겠지만 15장의 언약이 그 안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15장과 17장의 언약 사이에 사소한 차이점만 있다고 보는 다른 학자들로는 빅터 P. 해밀턴 과 TE 맥코미스키 가 있습니다 .
많은 민족의 아버지
창세기 17장 에서 하나님께서는 아브라함에게 언약을 선포하시면서 다음과 같이 선언하십니다.
내가 너와 맺은 언약은 이러하니, 너는 여러 민족의 조상이 될 것이다. 이제 더 이상 네 이름을 아브람이라 부르지 아니하고 아브라함이라 부르리니, 이는 내가 너를 여러 민족의 조상으로 삼았음이니라. 내가 너를 심히 번성하게 하여 민족들이 되게 하고, 왕들이 너로부터 나오게 하리라. ( 창세기 17:4-6 )
이 언약의 핵심은 아브라함이 “열국의 아버지”라는 개념입니다. 이 근본적인 개념은 4절과 5절에서 “열국의 아버지”라는 구절을 반복함으로써 강조됩니다. 이 개념의 중요성을 확증하시며, 하나님은 아브람의 이름을 더 잘 알려진 아브라함, 즉 “열국의 아버지”라는 뜻으로 바꾸십니다.
아브라함이 많은 민족의 조상이 된다는 개념은 창세기 15장 에 나오는 언약을 훨씬 뛰어넘습니다 . 이전 언약에서는 아브라함이 가나안 땅에 살 그의 생물학적 후손들로 구성된 한 민족의 조상이 된다는 것에만 초점을 맞췄습니다. 창세기 17장 에서는 아브라함이 한 민족의 조상이 될 것을 보장하는 이전 언약을 포괄하지만, 상당히 다른 것을 염두에 두고 있습니다. 17장 4-6절에서 하나님은 아브라함을 “많은 민족의 조상”이라고 단호하게 말씀하십니다. 이 말씀을 어떻게 이해하는 것이 가장 좋을까요?
왕실 아버지
구약성경을 간략히 살펴보면 "여러 민족"이라는 표현이 아브라함의 친자 관계만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라는 사실을 금방 알 수 있습니다. 아브라함을 유전적 아버지로 주장할 수 있는 민족은 거의 없습니다. 이는 아브라함의 다국적 아버지됨을 은유적으로 해석하는 것이 더 바람직함을 시사합니다. JB 페인은 아버지를 뜻하는 히브리어 단어에 대해 다음과 같이 말합니다 .
영어: ʾāb는 아버지와 비슷한 지위를 차지하거나 인정을 받는 모든 사람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하인의 '아버지'는 그의 주인입니다( 왕하 2:12 ). '가난한 자의 아버지'( 욥 29:16 )는 그들의 보호자입니다. '예루살렘 주민의 아버지'( 사 22:21 )는 그들의 총독입니다. '파라오의 아버지'( 창 45:8 )는 그의 고문입니다. 따라서 '아버지'라는 칭호는 권위 있는 사람( 왕하 2:12 )에게 사용되며, 선지자( 왕하 6:21 ), 제사장(삿 18:19), 왕( 삼상 24:11 [H 12])이든 마찬가지입니다. 심지어 의인화로서 무덤, '당신은 나의 아버지입니다'( 욥 17:14 ) 를 의미합니다 .
창세기 17장 에서 아버지에 대한 은유적 이해를 채택하여 , Scott Hahn은 아버지라는 용어가 국제 조약에서 "종주국"으로 사용되는 방식에 주의를 기울입니다. 그는 " 수많은 연구에서 국제 정치 동맹이 ANE에서 친족 관계 용어로 설명되었음을 보여주었습니다. 구체적으로, 가신은 '아들'이고 종주국은 '아버지'였습니다."라고 썼습니다. Jason DeRouchie도 비슷한 관찰을 했는데 , 그는 "그러므로 아브라함이 민족에 대한 아버지됨을 주로 왕족의 칭호로 이해하는 것이 타당해 보입니다. 그와 그의 아내 사라, '공주'(17:15)는 특정한 왕족의 후손으로 절정에 달할 새로운 왕조의 창시자로 여겨지며, 이 왕족은 이스라엘 사람들(본토 태생과 외국인 거주자 모두)과 가신 국가에서 온 사람들을 다스릴 것입니다."라고 논평했습니다. 이 주장을 뒷받침하기 위해 하나님께서 아브라함과 사라에게서 왕이 나올 것이라고 말씀하신 것이 주목할 만합니다(17:6, 16).
국가의 후원자
아브라함은 여러 민족의 조상으로서 그들의 은인이 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이러한 점에서 창세기 17장의 언약은 하나님께서 아브라함을 처음 부르셨을 때 그에게 하신 약속을 확증합니다. 아브라함이 가나안 땅에 도착하기 전에 하나님은 아브라함에게 이렇게 말씀하셨습니다. "너는 복이 될지어다. 너를 축복하는 자에게는 내가 복을 내리고 너를 멸시하는 자에게는 내가 저주하리니 땅의 모든 족속이 너를 인하여 복을 받게 하려 함이라"(12:1-3, 저자 번역). 이러한 기대는 창세기 18장 에서도 반복됩니다 . "아브라함은 반드시 강대한 나라가 되고 땅의 모든 족속이 그를 인하여 복을 받을 것이니라"(18:18 NIV).
중요한 것은 아브라함의 삶에 대한 이야기가 결론으로 다가갈 때, 땅의 민족들에게 축복이 약속된 것이 아브라함의 자손 중 한 명과 연결된다는 것입니다 .아브라함이 아들 이삭을 기꺼이 희생하려는 마음이 시험된 후, 하나님은 아브라함에게 맹세하십니다.“네 씨로 말미암아 땅의 모든 민족이 복을 받으리니 이는 네가 나의 말을 순종하였음이니라”(22:18).이 축복의 약속은 아브라함의 후손인 독특한 가문의 혈통과 밀접하게 연결되어 결국 다윗 왕조로 이어집니다.이러한 이유로 민족들의 축복은 나중에 미래의 다윗 왕과 연결됩니다.이것은 다윗이 미래의 왕에 대해 말하는 시편 72편 에서 분명하게 드러납니다 .“그 때에 모든 민족이 그로 말미암아 복을 받고 그를 복되다 하리로다”( 시 72:17 ).
약속의 성취
아브라함이 여러 민족의 아버지가 된 것이 왜 중요한지 온전히 이해하려면 에덴동산으로 돌아가야 합니다.아담과 이브가 뱀의 유혹에 굴복하여 선악을 알게 하는 나무의 열매를 먹었을 때, 그들은 단순히 나무에서 먹지 말라는 하나님의 지시를 어긴 것이 아닙니다( 창세기 2:16-17 ).더 중요한 것은, 그들은 하나님을 대신하여 다른 모든 지상의 피조물을 다스리라는 하나님의 명령에 순종하지 못했다는 것입니다( 창세기 1:28 ).창조주가 아닌 피조물에게 순종함으로써, 그들은 하나님을 배반하고 그가 택하신 대리인으로서의 특별한 지위를 거부합니다.결과적으로, 그들은 더 이상 하나님을 섬기지 않고, 나중에 성경에서 "마귀 곧 사탄"으로 밝혀진 뱀을 섬깁니다( 계 12:9 ; 20:2 참조).이 결과는 세상의 미래에 파괴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그것은 마귀를 “이 세상의 통치자”로 확립합니다( 요 12:31 ; 14:30; 16:11 참조). 그 결과, 아담과 하와의 후손들이 마귀의 지배를 받게 되었기 때문에 마귀는 나중에 예수 그리스도에게 “세상의 모든 왕국”을 주겠다고 제안하여 그분을 시험할 수 있습니다( 마 4:8 ; 눅 4:5 ).
아담과 하와의 불순종으로 하나님으로부터 멀어졌지만, 하나님은 그들을 완전히 버리지 않으셨습니다. 하나님은 뱀에 대한 심판을 선언하시면서 하와의 후손 중 한 명이 뱀을 이길 것이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창세기 3:15 ). 이는 이 세상의 통치자로서 뱀을 대체하는 것을 수반합니다. 이 결과는 아브라함이 민족들의 아버지가 된 데 반영되어 있습니다. 이삭이 야곱을 축복하며 "열방이 너를 섬기고 민족들이 너에게 절하리라"( 창세기 27:29 )라고 말할 때도 같은 개념이 분명하게 드러납니다. 나중에 야곱은 "열방의 순종"( 창세기 49:10 )을 유다의 후손 중 한 명과 연관시킵니다. 궁극적으로 이 기대는 모든 민족의 사람들이 예수 그리스도를 주님으로 인정함에 따라 성취됩니다.
창세기는 아브라함의 후손 중 하나가 자애로운 "아버지"로서 그들을 통치함으로써 민족들에게 축복을 가져올 것이라고 예상합니다. 이 특별한 자손에 대한 약속은 창세기 17장 에 소개된 언약의 핵심입니다 . 적절하게도 이 약속을 강조하기 위해 할례가 언약의 표징으로 소개됩니다. 할례는 그 독특한 특성으로 인해 남자 자손에게 주의를 기울입니다. 중요한 것은 창세기 17장 에서 할례는 민족적 순수성의 표징이 아니라 아브라함의 생물학적 후손만을 나타냅니다. 오히려 하나님께서 아브라함에게 하신 말씀에서 분명히 밝히듯이, 그는 "네 집에서 난 자와 외국인에게서 돈으로 산 자 곧 네 자손이 아닌 자를 할례하라"(17:12)고 하셨습니다. 하나님께서 이삭과만 언약을 세울 것이라고 확언하셨음에도 불구하고 이스마엘조차 할례를 받았습니다. 아브라함의 생물학적 자녀가 아닌 많은 남자들이 할례를 받은 것은 창세기 17장 에 나오는 언약의 다국적 성격을 뒷받침합니다 .
하나의 언약인가, 두 개의 언약인가?
창세기 15장 과 17장의 독특한 특징들을 어떻게 가장 잘 설명할 수 있을까요? 이 질문에 대한 다양한 답변이 제시되었습니다. 고대 근동 자료들을 근거로 일부 학자들은 창세기 15장이 왕의 토지 하사 계약과 유사한 반면, 창세기 17장은 종주국 봉신 조약과 유사하다고 주장했습니다. 이러한 주장들은 15장과 17장에 두 가지 계약이 존재함을 시사하지만, 특별히 도움이 되지는 않습니다. 성경 본문의 독특한 특징을 고려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또한 저는 일부 사람들처럼 15장과 17장을 구분하여 전자를 일방적/무조건적 계약으로, 후자를 쌍방적/조건적 계약으로 보는 견해를 강조하고 싶지 않습니다. 이러한 용어 사용은 두 장의 구분을 과장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창세기 17장의 계약이 창세기 22장의 사건들 과 22장 16-18절에 나오는 하나님의 맹세 와 연관되어 있다면, 계약에 조건적인 요소가 있을 수 있습니다.
창세기는 아브라함의 후손 중 하나가 자애로운 "아버지"로서 나라들을 다스림으로써 민족들에게 축복을 가져다줄 것을 기대합니다. 특별한 후손에 대한 이 약속은 창세기 17장 에 소개된 언약의 핵심입니다 .
저는 창세기 15장 과 17장 에 두 개의 언약이 있다는 생각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지만 , 두 번째 언약이 첫 번째 언약을 통합한다는 생각(즉, 많은 민족의 아버지인 아브라함은 또한 한 민족의 아버지이기도 하다)을 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다른 사람들은 이것을 두 가지 뚜렷한 부분으로 이루어진 하나의 포괄적인 언약으로 설명하는 것을 선호할 수도 있습니다. 어느 쪽이든 아브라함 언약의 본질이 아브라함이 이스라엘 민족의 아버지라는 사실에 국한되어서는 안 된다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안타깝게도 창세기 17장이 창세기 15장의 언약을 확증한다고 보는 사람들이 이런 견해를 지배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저는 창세기 17장의 언약 과 15장의 언약을 구별함으로써 이 두 번째 또는 "B 부분" 언약이 민족의 축복이라는 주제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는 것을 더 쉽게 이해할 수 있을 것입니다. 궁극적으로 아브라함 이야기를 이해하는 데 중요한 것은 두 장이 제공하는 전반적인 그림입니다. 누군가가 이것을 하나 또는 두 개의 언약의 관점에서 설명하기로 결정하는 것은 궁극적으로 개인의 선택 문제일 수 있습니다. 두 가지 옵션 모두 다른 성경에서 단일 아브라함 언약을 언급하는 방식과 쉽게 조화를 이룰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창세기 17장의 언약이 창세기 15장의 언약을 포괄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
영원한 언약
내가 지적했듯이, 창세기 17장 에서 하나님이 아브라함과 맺으신 영원한 언약의 중요성은 항상 충분히 이해되는 것은 아닙니다.그것은 창세기 15장의 언약의 유일한 초점인 아브라함의 후손이 이스라엘 민족을 형성할 것이라는 확언을 훨씬 넘어섭니다 .이 초기 언약은 아브라함을 한 민족의 아버지로 제시합니다.이 언약에 근거하여 아브라함의 생물학적 후손은 다른 땅에서 일정 기간의 반대 끝에 가나안 땅을 소유하게 됩니다( 창세기 15:13-16 참조 ).이것은 하나님의 구속 계획의 성취에 있어서 중요한 발전이지만, 하나님은 아브라함을 위해 훨씬 더 큰 목적을 가지고 계십니다.하나님은 아브라함의 후손 중 한 명을 통해 지구상의 모든 민족에게 축복을 중재하실 것입니다.
중요한 것은 아브라함과 세운 언약이 그의 아들 이삭에게 전해지고, 그의 미래 후손 중 하나가 하나님을 대신하여 민족을 다스릴 것이라는 기대가 있다는 것입니다. 창세기를 통해 이 독특한 가족 혈통을 따르면 아브라함의 미래 후손이 하나님의 완벽한 대리자가 되어 땅의 민족에게 축복을 가져다주고 아담과 하와가 실패한 것을 이룰 것이 분명해집니다. 인류에 대한 악마의 지배를 제거함으로써 약속된 왕은 이 세상의 통치자로서 악마를 대신하여 땅에 하나님의 왕국을 세울 것입니다. 이러한 기대에 비추어 볼 때 사도 바울이 하나님께서 "아브라함에게 미리 복음을 전하시되 모든 민족이 너로 말미암아 복을 받으리라"( 갈라디아서 3:8 )고 말한 것은 놀라운 일이 아닙니다. 그리고 바울이 계속해서 관찰 했듯이 , 그 약속은 "아브라함과 그의 자손에게... 그리스도에게" 주어졌습니다( 갈라디아서 3:16 ). 아브라함으로 시작된 것은 예수 그리스도로 끝납니다.
편집자 주: 이 글은 TD 알렉산더의 『하나님 나라의 메시지』 (런던: IVP, 2024) 3장의 내용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본 글에서는 출판사의 허가를 받아 게재합니다. 김재훈 번역자 정리하고 편집하여 올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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