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은 여러 권의 책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여러 저자가 여러 세기에 걸쳐 기록했지만, 하나님의 말씀으로서 하나의 메시지를 드러내는 통일된 계시입니다. 성경을 올바로 해석하고 우리 삶에 올바르게 적용하기 위해서는 성경의 전체적인 메시지가 무엇인지 이해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요약
이 글은 성경의 전반적인 이야기를 묘사하는 두 가지 방식을 통해 성경의 핵심 메시지가 무엇인지 설명합니다. 첫째, 창조, 타락, 구속, 그리고 새 창조라는 성경의 흐름을 탐구하여 성경의 메시지를 이해합니다. 둘째, 창조 언약부터 그리스도 안에서의 새 언약에 이르기까지 하나님의 계획이 언약들을 통해 어떻게 드러나는지 살펴봄으로써 성경 이야기를 설명합니다.
성경은 여러 주제와 다양한 문학 작품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여러 세기에 걸쳐 펼쳐지는 방대한 책입니다. 여러 저자가 기록하고 다양한 주제를 다루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성경은 하나의 위대한 이야기이며, 그 중심 메시지는 삼위일체 창조주이신 하나님께서 영원 전부터 계획하시고 시간 속에서 성취하신 일, 곧 자기 백성의 구원과 죄의 심판, 그리고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만물을 새롭게 하심으로 스스로 영광을 나타내시기 위한 일(롬 11:33-36; 엡 1:9-10; 골 1:15-20)에 관한 것입니다.집시 남자. 11:33-36;에프. 1:9-10;골로새서 1:15-20).
창세기부터 요한계시록까지 성경의 메시지는 무엇보다도 삼위일체 하나님에 관한 것입니다. 성경은 그분의 이름과 영광, 그리고그분이은혜로우시게도 자신을 우리와 나누시기로 선택하셨다는 사실에 초점을 맞춥니다. 비록 그분 자신 안에서 완벽하게 완전하고 만족하셨지만, 그 선택은 그분의 영광스러운 은혜와 우리의 영원한 선에 대한 찬양으로 이어집니다(엡 2:1-10).엡 2:1-10).
성경의 길고 다층적인 이야기를 몇 가지 방식으로 요약할 수 있습니다. 첫째, 창조, 타락, 구원, 그리고 새 창조라는 네 가지 주요 줄거리 흐름으로 성경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둘째, 창조에서 새 창조까지, 성경적 언약들의 전개를 통해 하나님의 영원한 계획이 어떻게 전개되는지 설명할 수 있습니다. 성경의 전반적인 이야기와 메시지를 요약하는 이 두 가지 방식을 살펴보겠습니다.
성경의 이야기와 메시지는 전개되는 줄거리의 움직임을 통해 전달됩니다.
성경의 줄거리를 깊이 생각해 보면 성경 이야기와 메시지의 가장 큰 틀을 파악하고,다른 관점들과 비교하며 성경의 독특한 세계관을 고찰할 수 있습니다. 성경의 줄거리를 깊이 생각해 보면 모든 사람이 궁금해하고 답해야 할 질문들에 답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우리는 어디에서 왔는가? 무엇이 잘못되었는가? 우리 문제에 대한 해결책은 무엇인가? 역사는 어디로 향하고 있는가?
창조
모든 것은 어디에서 왔을까요? 창세기 1-2장은 하나님께서 우리, 그의 피조물, 그리고 그의 형상을 지닌 존재들을 포함한 만물을 창조하신 이야기를 담고 있습니다. 성경의 이 부분은 짧지만, 신학적으로 중요하고 이후의 모든 것에 기초를 제공하며, 성경의 나머지 부분들이 전개될 드라마의 배경을 마련합니다.창세기 1-2장은하나님께서 만물, 곧 우리와 그의 피조물, 그리고 그의 형상을 지닌 존재들을 창조하신 이야기를 담고 있습니다. 성경의 이 부분은 짧지만, 신학적으로 중요하고 이후의 모든 내용에 기초가 되며, 성경의 나머지 부분들이 전개될 드라마의 배경을 마련합니다.
여기서 우리는 몇몇 핵심 인물들을 만나고 먼저 성경 이야기의 배경을 파악합니다. 또한 창조에는 다양한 유형론적 패턴이 확립되는데, 이 패턴들은 이야기 속에서 그리스도와 새 언약 안에서 성취될 것입니다(예: 일곱째 날의안식[창세기 2:1-3; 출애굽기 20:8-11]과 그리스도 안에서의 구원의 안식[히브리서 3:7-4:13], 새 성전이신 그리스도 안에서 성취되는 성전 성소로서의 에덴, 그리고 더 큰 실체, 곧 그리스도와 그의 백성의 관계를 가리키는 결혼[창세기 2:24-25; 엡 5:32]). 이모든패턴들은 이후 언약들을 통해 점진적으로 밝혀지며, 궁극적으로 성경 이야기를 설명하게 될 것입니다.창세기 2:1-3;출애굽기 20:8-11]과 그리스도 안에서의 구원의 안식 [히브리서 3:7-4:13], 새 성전이신 그리스도 안에서 성취된 성전 성소로서의 에덴, 그리고 더 큰 현실, 곧 그리스도와 그의 백성의 관계를 가리키는 결혼 [창세기 2:24-25;엡 5:32]).
떨어지다
무엇이 잘못되었을까요? 창세기 3장에서 하나님의 선하신 세상의 모든 것이 변했습니다. 첫 사람 아담은 하나님께 반역하는 선택을 함으로써 역사의 방향을 영원히 바꾸어 놓았습니다. 뱀의 유혹에 넘어간 아담은 하나님께 불순종하여 온 인류를 죄와 죽음, 그리고 정죄에 빠뜨렸습니다. 타락은 성경의 나머지 부분이 다루고자 하는 끔찍한 문제를 확증합니다.
창세기 3장에서는 하나님의 선하신 세상에서 모든 것이 변했습니다. 첫 사람 아담은 하나님께 반역하는 선택을 함으로써 역사의 방향을 영원히 바꾸어 놓았습니다. 뱀의 유혹에 넘어간 아담은 하나님께 불순종하여 온 인류를 죄와 죽음, 그리고 정죄에 빠뜨렸습니다. 타락은 성경의 나머지 부분이 다루고자 하는 끔찍한 문제를 확증합니다.
창세기 3장을 제외하면, 우리는 하나님의 구원 계획을 이해할 수 없으며, 죄로 인해 거룩하신 하나님 앞에서 어떻게 의롭게 설 수 있는지도 알 수 없습니다. 아담의 죄와 하나님의 면전에서 쫓겨난 우리를 위해, 우리의 유일한 소망은 아담으로 인해 초래된 죄와 죽음의 결과를 구원하고 되돌리시려는 하나님의 은혜로운 계획에 있습니다.
창세기 3장에서 우리는 하나님의 구원 계획을 이해할 수 없으며, 죄로 인해 거룩하신 하나님 앞에서 어떻게 의롭게 설 수 있는지 이해할 수 없습니다. 아담의 죄와 하나님의 면전에서 쫓겨난 우리를 위해, 우리의 유일한 소망은 아담으로 인해 초래된 죄와 죽음의 결과를 구원하고 되돌리시려는 하나님의 은혜로운 계획에 있습니다.
구원
우리는 어디에서 희망을 찾을 수 있을까요? 창세기 3장 15절에서 하나님은 여자의 "씨"인 아들이 언젠가 뱀을 물리치고 아담의 행적을 되돌릴 것이라고 약속하십니다.인간은 죄로 인해 죽음을 당할 수밖에 없지만(롬 6:23), 죽음이 마지막 심판이 되지는 않을 것입니다. 사실, 성경의 나머지 부분, 즉 모든 이야기와 세부 사항들, 즉 사람들, 희생 제도, 구원 사건들은 이 "좋은 소식"의 약속을 천천히 펼쳐 보이며, 궁극적으로 우리를 그리스도께로 인도함을 통해 이 일이 어떻게 일어날 것인지를 말해줍니다.
창세기 3장 15절에서하나님은 언젠가 여자의 "씨"인 아들이 뱀을 물리치고 아담의 죄를 돌이킬 것이라고 약속하십니다. 인간은 죄로 인해 죽음을 당할 수밖에 없지만(롬 6:23), 죽음이 최후의 심판이 되지는 않을 것입니다. 사실, 성경의 나머지 부분은 그 안에 담긴 모든 이야기와 세부 사항들, 즉 사람들, 희생 제도, 구원 사건들을 통해 이 "좋은 소식"의 약속을 천천히 펼쳐 보이며, 궁극적으로 우리를 그리스도께로 인도합니다.
역사가 전개됨에 따라, 마침내 그리스도께서 오시어 하나님의 아들이 되시고, 그분의 삶과 죽음과 부활을 통해 아버지께서는 새로운 인류, 곧 교회를 창조하십니다. 교회는 죄의 완전한 용서와 새로운 마음, 그리고 성령을 통해 아버지께 나아갈 수 있는 특권을 누리게 됩니다. 삼위일체 하나님께서 본래 그의 피조물들을 위해 의도하셨던, 타락으로 인해 불구가 된 것들이 그리스도 안에서 이제 회복되기 시작합니다.
새로운 창조
역사는 어디로 향하고 있을까요? 역사의 방향은 새 창조, 곧 하나님의 구속 약속의 목표이자 종말을 향하고 있습니다. 현재의 질서는 아담 안에 있는 옛 창조이지만, 그리스도께서는 새 창조를 가져오실 것입니다. 구약 선지자들은 이 새 창조가 하나님의 왕이시며 메시아이신 오심으로 도래한다고 묘사합니다. 예수님은 자신의 삶과 십자가 사역을 통해 새 창조를 가져오십니다.
요한계시록 21-22장에 아름답게 묘사된 것처럼, 그분의 재림으로 새 창조는 완성됩니다. 그러나 요한이 예견했던 것의 일부는 지금도 그리스도의 백성, 곧 새 창조, 곧 미래 시대의 식민지 안에 존재합니다. 하지만 우리는 그리스도께서 재림하실 때 그 충만함을 여전히 기다리고 있습니다.요한계시록 21-22장. 그러나 요한이 예견했던 것의 일부는 지금도 그리스도의 백성, 곧 새 창조물, 곧 미래 시대의 식민지 안에 존재합니다. 하지만 우리는 그리스도께서 재림하실 때 그 충만함을 여전히 기다리고 있습니다.
이 네 가지 줄거리는 성경 이야기를 요약하는 한 가지 방법입니다. 하나님께서 영원 전부터 계획하시고 시간 속에서 이루신 일, 즉 죄를 멸하시고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백성을 구원하심으로써 자신에게 영광을 돌리시기 위해 행하신 일들에 대한 성경의 메시지를 잘 담아냅니다.
그러나 성경의 메시지를 이해하는 또 다른 방법은 창조에서 새 창조까지 하나님의 구원 계획이 언약을 통해 점진적으로 어떻게 전개되는지 생각해 보는 것입니다.
성경의 이야기와 메시지는 언약을 통해 전개됩니다
성경의 줄거리 전개는 성경의 메시지를 포착하는 데 도움이 되지만,언약은성경 이야기의 중추 역할을 하며, 다양한 조각들을 하나로 묶습니다.언약은 언약의 주님이신 하나님과그분의 은혜로운 선택 으로 우리의 하나님이 되신 것을 묘사하는 단어입니다."나는 그들의 하나님이 되고 그들은 내 백성이 될 것이다"(예레미야 31:33). 언약을 통해 우리는 하나님의 영원한 계획이 무엇인지 알게 됩니다. 아담부터 그리스도까지 모든 언약은 그 계획에 기여하며, 궁극적으로 언약을 통해 우리는 하나님의 모든 약속이 그리스도 안에서 어떻게 성취되는지 깨닫습니다.예레미야 31:33). 언약을 통해 우리는 하나님의 영원한 계획이 무엇인지 알게 됩니다. 아담부터 그리스도까지 모든 언약은 그 계획에 기여하며, 궁극적으로 언약을 통해 우리는 하나님의 모든 약속이 그리스도 안에서 어떻게 성취되는지 알게 됩니다.
아담과 노아를 통한 창조와 하나님의 언약
위에서 언급했듯이, 성경은 세상과 인간의 창조로 시작하지만, 먼저 창조주이시며 주님이신 하나님으로부터 시작합니다(창세기 1-2장; 시 103:19; 다니엘 4:34-35; 사도행전 17:24-25). 하나님의 창조 사역은 시간 속에서 그분의 영원한 계획을 성취하는 것이며(엡 1:11; 요한계시록 4:1), 그분은 이 계획을 특정한텔로스(telos)또는 목적(end)으로 인도하십니다. 역사가 전개됨에 따라, 하나님의 계획은 구체적인 언약 관계들을 통해 구체화되며, 이 모든 것은 우리를 그리스도께로 이끕니다(골로새서 1:15-20).창세기 1-2장;시 103:19;다니엘 4:34-35;사도행전 17:24-25). 하나님의 창조 사역은 시간 속에서 그의 영원한 계획을 성취하는 것입니다(엡 1:11;계 4:1). 그는 그것을 특정한 사람에게 지시합니다(골 1:15-20).
창세기 1장부터 하나님은 자신을 창조되지 않고, 독립적이고, 자급자족하며, 말씀으로 만물을 창조하고 다스리는 하나님으로 나타내십니다(창 1-2장; 시 50:12-14; 행 17:24-25; 요 1:1 참조). 창조주이시며 주님이신 하나님은 피조물과 온전히 함께하시며 관계를 맺으십니다. 그분은 자유롭고, 강력하고, 목적 있는 방식으로 만물을 유지하시고 다스리시며, 자신이 원하시는 목적을 이루십니다(시 139:1-10; 행 17:28; 엡 1:11). 인격체이신 하나님은 자신과 일치하게 명령하고, 사랑하고, 위로하고, 심판하십니다. 참으로 우리가 구속 역사를 따라 나아가면서 하나님은 단순히 단일 인격체로가 아니라 삼위 인격체, 즉 아버지와 아들과 성령의 관계 안에 있는 존재로 자신을 드러내십니다.창세기 1장부터 하나님은 자신을 창조되지 않은, 독립적이고 자급자족적인 하나님으로 나타내시며, 그의 말씀으로 모든 것을 창조하고 다스립니다(창세기 1-2장;시 50:12-14;행 17:24-25;요 1:1참조 ). 창조주이자 주님으로서 하나님은 그의 피조물과 온전히 함께하시고 관계를 맺으십니다. 그는 자유롭고, 강력하고, 목적을 가지고 모든 것을 그의 원하시는 목적을 위해 유지하고 다스립니다(시 139:1-10;행 17:28;엡 1:11). 인격체로서 하나님은 자신과 일치하게 명령하고, 사랑하고, 위로하고, 심판합니다. 실제로 우리가 구속 역사를 겪으면서 하나님은 단순히 단일 인격체로서가 아니라 삼중 인격체, 즉 아버지와 아들과 성령의 관계 속에 있는 존재로 자신을 드러내십니다.
하나님은 또한 거룩하신 분이십니다(창 2:1-3; 출 3:2-5; 레 11:44; 사 6:1-3; 롬 1:18-23 참조). 하나님의 거룩함은 그분의 독립성과 자존성("자신으로부터의 생명")과 연관되어 있습니다. 하나님으로서 그분은 스스로 존재하시고 우주의 도덕적 기준으로서 스스로를 정당화하십니다. 그분은 "악을 참아 보지 못하시며" 잘못을 용납하실 수 없습니다(합 1:12-13; 사 1:4-20; 35:8 참조). 하나님은 그의 백성이 그에게 반역할 때 거룩한 정의로 행하셔야 합니다. 그러나 그는 그의 백성을 거룩하고 언약적인 사랑으로 사랑하시는 하나님이십니다(호 11:9). 하나님의 거룩함과 사랑은 결코 상충되지 않습니다(요일 4:8; 계 4:8). 그러나 죄가 세상에 들어오고 하나님께서 은혜롭게 우리를 구원하시겠다고 약속하시면서, 그분께서 어떻게 구원하시고 자신에게 진실하실 것인가에 대한 의문이 제기됩니다. 이 질문은 성경의 전개되는 이야기에서 핵심이 되는 질문입니다.창세기 2:1-3;출애굽기 3:2-5;레위기 11:44;사애굽기 6:1-3 ;로마서 1:18-23참조). 하나님의 거룩함은 그분의 독립성과 자존성("자신으로부터의 생명")과 연관되어 있습니다. 하나님으로서 그분은 스스로 존재하시고 우주의 도덕적 기준으로서 스스로를 정당화하십니다. 그분은 "악을 참아 보지 못하시며" 잘못을 용납하실 수 없습니다(합 1:12-13 ;사 1:4-20; 35:8참조). 하나님호세아 11:9). 하나님의 거룩함과 사랑은 결코 상충되지 않습니다(요일 4:8;계 4:8). 그러나 죄가 세상에 들어오고 하나님께서 은혜롭게 우리를 구원하시겠다고 약속하시면서, 그분께서 어떻게 구원하시고 자신에게 진실하실 것인가에 대한 의문이 제기됩니다. 이 질문은 성경의 전개되는 이야기에서 핵심이 되는 질문입니다.
다음으로, 인류와 창조 세계의 대표적 머리인 첫 사람 아담을 소개합니다. 성경은 모든 인간을 두 대표적 머리, 아담과 그리스도로 구분합니다(롬 5:12-21; 고린도전서 15:12-28). 하나님의 계획에서 아담은 마지막 아담을 예표하는 그리스도의 모형입니다(롬 5:14). 그러나 안타깝게도 아담은 불순종이라는 대표적 행위로모든사람을 죄에 빠뜨렸고, 그 결과는 온 창조 세계에 미쳤습니다. 그러나 하나님의 약속(창 3:15)에 따르면, 한 “아들/씨”가 세상에 내린 죄의 저주를 풀어 인류를 하나님께로 회복시킬 것입니다.로마서 5:12-21;고린도전서 15:12-28). 하나님의 계획에서 아담은 마지막 아담을 예견하시는 그리스도의 모형입니다(롬 5:14). 그러나 안타깝게도 아담은 그의 대표적인 불순종으로 타락했습니다 (창 3:15). 한 "아들/씨"가 세상에 내린 죄의 저주를 풀어 인류를 하나님께로 회복시킬 것입니다.
그러나 이 약속에서 이 "씨앗"이 누구일지에 대한 의문이 제기됩니다. 결국 하나님의 거룩하심을 고려할 때, 타락한 인간이 어떻게그분 앞에서의롭다 함을 얻을 수 있겠습니까 ? 하나님은우리의 죄를 간과하실 수 없습니다. 죄에 대한 자신의 의로운 요구에 충실하셔야 합니다. 그렇다면 하나님은 어떻게 의로우시며 불경건한 자를 의롭다 하시는 분이실 수 있습니까?성경에서 이것이성경 이야기를 이끄는 주요 질문입니다. 하나님은인간의 죄를 심판하셔야하지만, 구원하시겠다는 그분의 약속 때문에 성경의 언약 관계에긴장감이조성됩니다. 하나님은 우리의 하나님이 되시고 우리가 그분의 임재 안에 거하게 하시겠다고 약속하셨지만, 그분은 거룩하시지만 우리는 그렇지 않습니다. 의심할 여지 없이, 후기 언약에서 하나님은 죄를 처리하기 위해 다양한 수단을 시작하시고 제공하십니다(예: 제사장직, 제사 제도, 성막-성전[레위기 17:11]). 그러나 모세 언약 아래에서는 결코 충분하지 않도록 의도되었습니다. 하나님은 언약 자체에 내재된 한계를 넘어 더 큰 공급과 언약을 제시하신다는 것을 그의 백성에게 가르치셨습니다. 하나님의 계획이 펼쳐짐에 따라, 이러한긴장을해소할 유일한 방법은 특별한 아들, 곧인간이시면서 동시에 하나님의 아들이신 분을예비하는 것입니다. 그분만이 우리를 구속하고 의롭게 하실 수 있습니다(롬 3:21-26). 하지만 이는 앞으로 일어날 일을 미리 예견하는 것입니다.레위기 17:11]). 하지만 모세 언약 아래서는 결코 충분하지 않도록 의도되었습니다. 하나님은 그 언약에 내재된 한계, 즉 그 한계를 넘어 더 큰 공급과 언약을 제시하는 한계에 대해 당신의 백성에게 가르치고 계셨습니다. 하나님의 계획이 펼쳐짐에 따라,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롬 3:21-26). 하지만 이는 아직 오지 않은 것을 미리 예상하는 것입니다.
노아의 사건에서도 우리는 하나님의 창조 목적이 계속되는 것을 봅니다. 하나님께서 홍수로 세상을 심판하셨을 때, 노아와 그의 가족, 그리고 모든 피조물 중 두 마리씩을 구원하셨습니다. 노아와 그의 가족은 창조의 “재시작”이었습니다. 하나님께서 아담에게 명령하셨듯이, 노아는 땅에 충만하고 땅을 다스리라는 명령을 받았습니다. 하나님께서 노아와 언약을 맺으셨을 때(창세기 9:13), 그것은 아담과 창조물과의 근본적인 언약을재확인하는것이었습니다 . 그러나 노아 언약은 심판을 위해 예비된 타락한 세상의 맥락에서 세워졌습니다. 하나님의 약속을 통해, 우리는 하나님께서 인간의 죄가 계속됨에도 불구하고 세상 끝까지 창조 세계를 보존하실 것이며, 아담의 죄의 모든 결과를 되돌릴 노아를 통해 약속된 씨를 낳으실 것임을 압니다.창세기 9:13)
아브라함과 그의 자녀들과 맺으신 하나님의 언약
노아의 자손들이 번성하면서, 그들은 조상들처럼 살면서 인류의 죄악된 반역을 이어갔습니다. 바벨탑은 인류의 아담과 같은, 하나님을 거스르는 야망이 계속되고 있음을 보여주는 증거입니다. 죄는 세대를 거쳐 전해지고 있으며, 우리는 하나님께서 어떻게 죄와 죽음의 결과를 되돌리시고 우리를 형상을 지닌 존재로 회복시켜 주실지 궁금해합니다.
답은 아브라함 언약입니다. 창세기 1-11장의 맥락에서 아브라함 언약은 하나님께서 구속하고 회복하시겠다는 약속을 어떻게 이루실 것인지를 보여줍니다.한가족, 아브라함과 그의 씨를 통해 하나님은 죄와 죽음의 결과를 역전시키겠다는 약속을 지키실 것입니다. 아브라함이 행한 일이나 그에 대한 특별한 것에 따라서가 아니라 주권적인 은혜로 하나님은 우상 숭배자 아브라함을 택하시고 모든 민족에게 구원을 가져다주기 위해 위대한 이름과 땅과 자손을 축복하시겠다고 약속하셨습니다(창세기 12:1-3, 여호수아 24:2-4 참조). 아브라함 언약을 통해 하나님은 구원 약속이 어떻게 이루어질 것인지 더욱 분명히 밝히십니다.창세기 15장에서 언약을 시작하면서 하나님은자신만이 구원하겠다는 약속을 지키실 것임을 증명하십니다. 하나님의 약속은 아브라함이 믿음으로만 받은 말씀에 충실하신 것에 달려 있습니다(창세기 15:6).창세기 1-11장에서 아브라함 언약은 하나님께서 구속과 회복에 대한 약속을 어떻게 이루실 것인지를 보여줍니다.창세기 12장 1-3절을통해 ; 참조:여호수아 24장 2-4절). 아브라함 언약을 통해 하나님은 구원 약속이 어떻게 이루어질 것인지 더욱 분명하게 밝히십니다 .창세기 15장에서는 하나님께서 그것을 증명하십니다(창세기 15장 6절).
에덴에서 하나님은 아담을 자신의 면전에서 쫓아내셨습니다. 이제 아브라함의 자손, 즉 하나님을 신뢰하고 순종하는 자들은 하나님의 백성이 되어 그분의 면전으로 회복되고, 인류를 향한 하나님의 뜻을 이루도록 새롭게 창조될 것입니다.
모세를 통한 이스라엘과 하나님의 언약
아브라함의 후손이 번성하여 이스라엘 민족을 이루었습니다. 이야기가 계속되면서 하나님은 그들과 또 다른 언약을 맺으십니다. 모세를 통해 이스라엘과 맺으신 하나님의 언약에서, 하나님의 약속은 이제 한민족전체 , 곧 거룩한 민족과 하나님의 아들이 될 제사장 나라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출 4:22; 9:6). 하나님은 출애굽을 통해 그의 백성을 애굽에서 구원하셨고, 이는 이스라엘을 하나님의 언약 백성으로 확립했으며,이후 하나님의 구원 행위의 모범이 되었습니다.출애굽기 4:22; 9:6).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을 하나님의 언약 백성으로 확립하기 위해 이집트에서 그의 백성을 구출하셨습니다.
시내산에서 하나님은 이스라엘에게 언약의 율법을 주셨습니다(출애굽기 19-20장). 모세는 언약의 중보자 역할을 했고, 하나님은 이스라엘을 위한 계획을 구체적으로 제시하셨습니다. 이 계획에는 선지자, 제사장, 왕의 핵심 역할이 포함되었으며, 각 역할은 에덴에서 아담이 맡았던 본래 역할의 한 측면을 다룹니다. 다시 한번, 우리는 하나님께서 이스라엘과 맺으신 언약이 이전 언약들을 기반으로 하여, 하나님의 유일한 구원 계획과 우리를 향한 본래의 목적을 계속해서 펼쳐 보인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하나님의 언약에는 순종에 대한 축복과 불순종에 대한 저주가 포함되어 있으며, 이스라엘은 순종을 통해 하나님의 축복을 경험하게 되었습니다.출애굽기 19-20장). 모세는 언약의 중보자 역할을 하며, 하나님은 이스라엘 백성을 위한 계획을 세우십니다. 이 계획에는 선지자, 제사장, 왕의 핵심 역할이 포함되며, 각 역할은 에덴에서 아담이 맡았던 원래 역할의 한 측면을 다룹니다. 다시 한번, 우리는 하나님께서 이스라엘과 맺으신 언약이 이전 언약들을 기반으로 하여, 하나님의 유일한 구원 계획과 우리를 향한 본래의 목적을 계속해서 펼쳐 보인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하나님의 언약에는 순종에 대한 축복과 불순종에 대한 저주가 포함되어 있으며, 이스라엘은 순종을 통해 하나님의 축복을 경험하게 됩니다.
시간이 흐르면서 이스라엘은 때로는 순종하기도 했지만, 삶의 패턴은 대체로 불순종으로 가득했습니다. 특별한 부르심에도 불구하고, 이스라엘은 아담처럼 하나님을 거역하고 거부했습니다. 따라서 옛 언약은 하나님께서 주신 것이지만, 더 큰 의미를 지닙니다. 옛 언약 자체로는 충분하지 않았습니다. 우리를 구원하는 데 필요한 것을 예시해 주었을 뿐, 온전히 제공하지는 못했습니다.
하나님의 계획 속에서 우리는 하나님께서 여러 가지 방식으로 이 언약을 통해 그리스도와 새 언약을 가리키도록 의도하셨음을 발견합니다(렘 31:31-34). 하나님의 계획에서 이스라엘 언약은 언약을 통해 펼쳐지는 하나님의 계획의 일부로서 일시적인 것이 되도록 의도되었습니다. 이 언약은 은혜롭게도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가운데 거하시도록 허락하셨지만, 동시에 더 큰 언약, 중보자, 그리고 희생 제사의 필요성을 드러냈습니다. 옛 언약은 여러 목적을 위해 사용되었습니다. 죄의 본질을 드러내고(롬 7:13), 하나님의 은혜의 위대함을 드러내며, 복음 안에서 하나님의 의를 예견하는 것이었습니다(롬 3:21). 또한 우리를 그리스도께로 인도하는 수호자 역할을 했습니다(갈 3:19-4:7).예레미야 31:31-34). 하나님의 계획에서 이스라엘 언약은 언약을 통해 펼쳐지는 하나님의 계획의 일부로서 일시적인 것이 되도록 의도되었습니다. 그것은 은혜롭게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가운데 거하시도록 허락하셨지만, 또한 더 큰 언약, 중보자, 그리고 희생 제사의 필요성을 드러냈습니다. 옛 언약은 여러 목적을 위해 사용되었습니다. 그것은 죄의 본질을 드러내고(롬 7:13), 하나님의 은혜의 위대함을 드러내며, 복음 안에서 하나님의 의를 예견했습니다(롬 3:21). 또한 우리를 그리스도께로 인도하는 수호자 역할을 했습니다(갈 3:19-4:7).
다윗과 그의 아들과 맺으신 하나님의 언약
다윗 언약을 통해 하나님의 약속은 이제 한개인, 즉 왕에게 집중됩니다. 이전 언약들은 이 언약에서 정점에 도달합니다. 하나님께서 세상을 영원히 다스릴 "아들/왕"을 약속하셨기 때문입니다(삼하 7:14, 19).삼하 7:14, 19).
이 "아들"의 약속에서 우리는 이스라엘이 하나님의 아들임을 기억하게 됩니다(출 4:22). 더 나아가, 아담의 역사를 무효화할 "아들/씨앗"을 주시겠다는 하나님의 약속도 기억하게 됩니다(창 3:15). 하나님의 구원 계획의 핵심은 씨를 통해 인류의 부왕권을 회복하는 것입니다. 다윗에 이르러서는, 창조 세계가 회복될 것이 다윗 왕을 통해서라는 것을 알게 되었는데, 이는 선지서와 시편(시 2, 8, 45, 72; 사 9:6-7; 11, 53)에서 분명히 가르치고 있습니다. 그러나 다윗과 그의 아들들은 불순종하여 하나님의 구원 약속에 의문을 제기합니다. 그러나 하나님은 약속된 자, 즉 다윗 왕을 낳으시겠다고 약속하셨지만, 그 왕은 어디에 있습니까?출애굽기 4:22). 더 나아가, 우리는 아담의 일을 무너뜨릴 "아들/씨"를 제공하겠다는 하나님의 약속의 메아리를 듣습니다(창세기 3:15). 하나님의 구원 계획의 핵심은 씨를 통해 인류의 부섭정 역할을 회복하는 것입니다. 우리가 다윗에 도달할 때쯤이면, 우리는 이제 창조물이 다윗의 왕을 통해 회복될 것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고, 이는 선지서와 시편에서 분명히 가르쳐지고 있습니다(시편 2, 8, 45, 72편; 사 9:6-7, 11, 53편). 그러나 다윗과 그의 아들들은 불순종하여 하나님의 구원 약속에 의문을 제기합니다. 그러나 하나님은 약속된 자, 즉 다윗의 왕을 내놓겠다고 약속하셨지만, 그 왕은 어디에 있습니까?
이는 선지자들의 메시지와새 언약에 대한 기대로 이어집니다. 선지자들은 언약을 어긴 이스라엘에 대한 하나님의 심판을 선포하지만, 동시에 소망의 말씀도 전합니다. 그들은 과거의 구원 역사를 요약하고 미래에 투영함으로써, 전반적인 갱신의 양상을 선포합니다. 선지자들은 하나님께서 구원의 약속을 지키실 것이며,신실한 다윗 왕조를 통해 그렇게 하실 것이라고 선포합니다(사 7:14; 9:6-7; 11:1-10; 42:1-9; 49:1-7; 52:13-53:12; 55:3; 61:1-3; 렘 23:5-6; 겔 34:23-24). “여호와의 종”으로 알려진 이 왕 안에서 새롭고 영원한 언약이 임할 것이며, 성령이 부어지고(겔 36-37장; 요엘 2:28-32), 열방 가운데 하나님의 구원 통치가 임하고, 죄 사함이 임하며(렘 31:34), 새 창조가 이루어질 것입니다(사 65:17). 선지자들의 소망은 새 언약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사 7:14; 9:6-7; 11:1-10; 42:1-9; 49:1-7; 52:13-53:12; 55:3; 61:1-3;렘 23:5-6;겔 34:23-24). "여호와의 종"으로 알려진 이 왕 안에서 새롭고 영원한 언약이 임할 것이며, 성령이 부어지고(겔 36-37;욜 2:28-32), 열방 가운데 하나님의 구원 통치가 임하고, 죄가 용서되며(렘 31:34), 새 창조가 이루어질 것입니다(사 65:17). 선지자들의 소망은 새 언약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새 언약에 관해서는 모든 선지자가 가르치지만, 예레미야 31장은 아마도 구약 본문 중 가장 유명한 본문일 것입니다. 예레미야는 새 언약의 핵심이자 기초가 되는 것, 곧 완전한 죄 사함의 약속(31:34)에 초점을 맞춥니다. 이스라엘 언약 하에서 죄 사함은 희생 제사 제도를 통해 주어졌습니다. 그러나 하나님은 옛 제도가 그 자체로 목적이 되도록 의도하지 않으셨습니다(갈 3-4장). 이는 새 언약에서 죄가 "다시는 기억되지 아니하리라"(34절)고 선포하신 하나님의 말씀에서 분명하게 드러납니다. 그러므로 새 언약에서 기대되는 것은 하나님과의 교제의 회복과 새 창조 안에서 하나님께서 우리와 함께 거하시는 것입니다. 궁극적으로 이는 창세기 3장 15절의 성취입니다.예레미야 31장은아마도 구약성서 중 가장 유명한 본문일 것입니다. 예레미야는 새 언약의 핵심이자 기초가 되는 것, 곧 완전한 죄 사함의 약속(31:34)에 초점을 맞춥니다. 이스라엘 언약 하에서 죄 사함은 희생 제사 제도를 통해 허락되었습니다. 그러나 하나님은 옛 제도가 그 자체가 목적이 되도록 의도하지 않으셨습니다(갈 3-4장 ). 이는 새 언약에서 죄가 "다시는 기억되지 아니하리라"(34절)고 선포하신 하나님의 말씀에서 분명하게 드러납니다. 그러므로 새 언약에서 기대되는 것은 하나님과의 교제가 회복되고, 새 창조 안에서 하나님께서 우리와 함께 거하시는 것입니다. 궁극적으로는창세기 3장 15절의성취입니다.
그리스도 안에 있는 하나님의 새 언약
구약의 질문은 하나님께서 언제 어떻게 아담, 노아, 아브라함, 모세, 다윗과 맺으신 그의 약속, 곧 언약을 지키실 것인가입니다. 그리스도의 오심으로 하나님의모든약속이 그 안에서 “예”가 되었습니다(고후 1:20). 하나님께서 영원부터 계획하신 대로, 우리 주 예수님께서 세우신 새 언약을 통해 삼위일체 하나님께서 세상에 구원의 왕국을 시작하십니다. 성육신으로 하나님의 아들은 약속된 인간의 아들, 아브라함의 씨, 참 이스라엘, 다윗의 더 큰 아들이 되셨고, 그의 사역을 통해 우리의 구원을 이루셨습니다. 예수님의 삶, 죽음, 부활, 승천, 그리고 오순절에 성령이 부어짐으로써,그는우리의 죄값을 치르시고, 우리를 그의 새 창조물로 다시 만드시고, 창조물에 대한 죄의 저주를 제거하셨습니다. 오직 그리스도 안에서만 하나님의 모든 약속이 성취되고, 우리 창조의 원래 목적이 영원히 성취되었습니다.고린도후서 1:20). 하나님께서 영원 전부터 계획하신 대로, 우리 주 예수님이 세우신 새 언약을 통해 삼위일체 하나님께서는 세상에 구원의 왕국을 시작하십니다. 성육신을 통해 하나님의 아들은 약속된 인간의 아들, 아브라함의 씨, 참 이스라엘, 그리고 다윗의 더 큰 아들이 되셨으며, 자신의 사역을 통해 우리의 구원을 이루십니다. 예수님의 삶, 죽음, 부활, 승천, 그리고 오순절 성령 강림을 통해, 이 영광스러운 진리들은 요한계시록 21-22장에 아름답게 묘사되어 있습니다. 죄에 대한 최후의 심판이 집행된 후, 새 창조는 그 완전한 충만함으로 이루어집니다. 그리스도의 재림으로 새 창조는 그 완전한 충만함으로 이루어지며, 온 창조 세계는 삼위일체 하나님께서 그분의 영광 가운데 우리와 함께하시는 독특한 언약의 임재를 드러내는 곳이 됩니다. 에덴은 새 창조로 이어졌고, 하나님께서 처음에 우리를 위해 창조하신 것, 곧 그분의 백성으로서 그분의 임재 안에 거하는 것이 이제 완전하고 최종적으로 실현되어 영원토록 이어집니다. 아멘!요한계시록 21-22장. 죄에 대한 최후의 심판이 집행된 후, 새 창조는 그 완전한 충만함으로 이루어집니다. 그리스도의 재림으로 새 창조는 그 완전한 충만함으로 이루어지며, 온 창조 세계는 삼위일체 하나님께서 그분의 모든 영광 가운데 우리와 함께하시는 독특한 언약의 임재를 드러내는 곳이 됩니다. 에덴은 새 창조로 이어졌고, 하나님께서 처음에 우리를 위해 창조하신 것, 곧 그분의 백성으로서 그분의 임재 안에 거하는 것이 이제 완전하고 최종적으로 실현되어 영원토록 이어집니다. 아멘!
하나님의 말씀으로 기록된 성경은 영광스러운 삼위일체 하나님께서 자기 백성을 구원하시고, 죄를 심판하시고, 그리스도 안에서 만물을 새롭게 하심으로써 자신에게 영광을 돌리기 위해 행하신 일들을 중심으로 다룹니다. 교회에게 이러한 메시지는 기쁜 소식이며, 우리를 믿음, 소망, 사랑, 그리고 그리스도께 대한 신실함으로 이끌어야 합니다. 그러나 성경의 메시지는 또한 그리스도 밖에는 최후의 심판만이 있음을 상기시켜 주며, 이는 우리를 신실한 복음 선포로 이끌어야 합니다.
추가 자료
TD 알렉산더,에덴에서 새 예루살렘까지(그랜드래피즈: 크레겔, 2009).
크레이그 G. 바솔로뮤와 마이클 W. 고힌,성경의 드라마,2판(그랜드래피즈: 베이커 아카데믹, 2014).
크리스 브루노,16단어로 표현한 성경의 모든 메시지(휘튼: 크로스웨이, 2015).
스티븐 G. 뎀스터,도미니언과 다이너스티(다우너스 그로브: IVP Academic, 2003).
피터 J. 젠트리와 스티븐 J. 웰럼,하나님의 언약을 통한 하나님의 왕국(휘튼: 크로스웨이, 2015).
그레임 골즈워디,계획에 따라(다우너스 그로브: IVP Academic, 2002).
스티븐 웰럼과 트렌트 헌터,『처음부터 끝까지의 그리스도』(그랜드래피즈: 존더반, 2018).